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21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오리온, 3위 동서

[비지니스코리아=허성수 기자]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CJ제일제당 △2위 오리온 △3위 동서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1년 2월 25일부터 2021년 3월 25일까지의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46만707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17만9525개와 비교하면 3.4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2021년 3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CJ제일제당 △오리온 △동서 △농심 △서울식품 △팜스토리 △오뚜기 △풀무원 △대상 △빙그레 △이지바이오 △하림 △미래생명자원 △매일유업 △삼양식품 △롯데제과 △선진 △우성사료 △케이씨피드 △동원F&B △사조동아원 △SPC삼립 △사조산업 △한국맥널티 △동원산업 △남양유업 △삼양사 △우양 △정다운 △마니커 순이었다. ​​​

​▶1위, CJ제일제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23만9190, 미디어지수 20만1875, 소통지수 121만8227, 커뮤니티지수 29만614, 시장지수 229만2003, 사회공헌지수 3만81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8만94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18만5937과 비교하면 2.25% 상승했다.​

▶2위, 오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55만1075, 미디어지수 35만2929, 소통지수 33만992, 커뮤니티지수 23만558, 시장지수 182만5552, 사회공헌지수 4만42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3만5382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06만8999와 비교하면 18.03% 하락했다.​

▶3위, 동서 브랜드는 참여지수 43만1246, 미디어지수 49만6506, 소통지수 53만3128, 커뮤니티지수 22만6335, 시장지수 127만2670, 사회공헌지수 91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6만901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61만8433과 비교하면 13.39% 상승했다.​

▶4위, 농심 브랜드는 참여지수 39만5602, 미디어지수 26만4723, 소통지수 32만1638, 커뮤니티지수 19만9341, 시장지수 61만4852, 사회공헌지수 2만68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2만3039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24만8562와 비교하면 18.92% 하락했다.​

▶5위, 서울식품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만5667, 미디어지수 6만7400, 소통지수 9만803, 커뮤니티지수 16만5749, 시장지수 5만6693, 사회공헌지수 31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만9474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43만5296과 비교하면 36.7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3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CJ제일제당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17만9525개와 비교하면 3.4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11% 하락, 브랜드이슈 13.08% 하락, 브랜드소통 6.83% 상승, 브랜드확산 60.68% 상승, 브랜드시장 1.14% 상승, 브랜드공헌 3.5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1년 3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J제일제당 브랜드는 2007년 9월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고급화 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추고 있다.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3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2월 25일부터 2021년 3월 25일까지의 63개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1년 3월 브랜드평판 분석한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는 △CJ제일제당 △오리온 △동서 △농심 △서울식품 △팜스토리 △오뚜기 △풀무원 △대상 △빙그레 △이지바이오 △하림 △미래생명자원 △매일유업 △삼양식품 △롯데제과 △선진 △우성사료 △케이씨피드 △동원F&B △사조동아원 △SPC삼립 △사조산업 △한국맥널티 △동원산업 △남양유업 △삼양사 △우양 △정다운 △마니커 △사조씨푸드 △교촌에프앤비 △롯데푸드 △푸드나무 △팜스코 △현대사료 △우리손에프앤지 △대주산업 △샘표 △CJ씨푸드 △신라에스지 △사조대림 △해태제과식품 △샘표식품 △대한제당 △크라운제과 △대한제분 △보락 △한일사료 △마니커에프앤지 △사조오양 △고려산업 △한탑 △인산가 △푸드웰 △동우팜투테이블 △신라교역 △한성기업 △체리부로 △조흥 △동원수산 △윙입푸드 △엠에스씨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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