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코리아=최문희 기자] 정상적인 피부보다 약간 가라앉아있어 만져보면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하게 느껴지는 튼살. 주로 임산부튼살, 종아리튼살, 복부튼살 등으로 생기지만 어깨와 가슴, 무릎 등 다양한 부위의 피부에도 살튼자국이 생길 수 있다.

여기 저기 자리 잡은 튼살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은 노출이 적은 겨울철에 피부과나 튼살제거 중점 병원을 찾고 있다. 통증은 없어도 미관상 보기 좋지 않아 튼살을 없애고 싶기 때문이다.

튼살은 한번 생기면 쉽게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발생 초기에 해결해야 한다. 또 오래될수록 치료도 어렵고 점차 붉은튼살에서 흰튼살로 변하면 튼살치료를 포기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치료과정이 4-6개월 장기간 소요되는 것을 감안하면 치료 시점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붉은튼살뿐만 아니라 오래된 튼살에도 효과적인 MPT 프로그램을 알아보기 위해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과 이야기를 나눴다.

차앤유클리닉 유튜브 채널 영상 캡쳐
차앤유클리닉 유튜브 채널 영상 캡쳐

Q. 튼살이 생기는 원인은?

튼살의 원인으로는 대부분 임신이나 급격한 체중증가 등이 있으며, 체내 부신피질 호르몬이 증가하면 피부의 섬유조직이 갈라져 튼살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부신피질 호르몬이 증가하는 시기인 청소년기나 임신 중에 튼살이 잘 생깁니다.

또한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과도하게 하는 남성에게서도 어깨튼살이 생길 수 있으며, 비만 성인이나 소아에서 살튼자국이 잘 생기는데 사춘기 청소년에서는 비만보다 2차 성장과 관련해서 생기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임산부튼살은 임신으로 인한 코르티솔 분비 증가로 생길 수 있으며, 임신을 한 여성의 90%에서 복부튼살을 볼 수 있습니다. 튼살은 예방도 어렵지만 한번 생기면 튼살제거가 쉽지 않으며 특히 튼살 초기의 붉은튼살일 때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흰튼살로 변한 후의 튼살제거보다 만족도가 높습니다.

만약 튼살이 생겼다면 그냥 방치하지 않고 붉은 빛을 보이는 초기에 튼살레이저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Q. 튼살치료에 효과적인 방법은?

튼살 없애는 법 중에는 첨단 튼살레이저 치료와 MPT 진피 및 콜라겐 재생요법이 있으며 MPT 튼살제거 프로그램으로는 오래된 흰색튼살도 눈에 덜 띄는 충분한 호전이 가능합니다. 튼살치료는 숙련된 피부과 의료진의 기술력이 뒷받침돼야 하며 정상 부위의 피부를 온전하게 유지하면서 제거를 원하는 복부튼살, 다리튼살 등의 부위만을 선택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환자의 튼살 피부상태와 정도에 따라 가장 적합한 1:1 튼살 없애는 법으로 진행해야 하므로 여러 종류의 튼살레이저를 복합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다양한 부위에 무리 없는 튼살제거가 가능합니다.

붉은튼살 제거에 사용되는 레이저 종류로는 시너지레이저, 브이빔퍼펙타, 클라리티 등이 있으며 고주파 치료, 진피 및 콜라겐 재생요법 등 다양합니다.

오래된 튼살에도 효과를 보이는 MPT는 피부의 콜라겐과 탄력 섬유를 증가시키며 튼살치료 후 색소침착 예방, 전문적 재생요법까지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MPT 마이크로 니들이 주위의 정상 피부 부위를 온전하게 유지하면서 흰튼살 부위에만 접촉한 상태로 피부 손상을 최소화한 정교한 스크래치 방식으로 진행돼 정상 부위의 피부 손상을 최소화하고 진피 및 콜라겐 재생요법으로 떨어진 피부탄력을 증가시켜주는 튼살치료입니다.

차앤유 유종호 원장, 매주 의료진 교육 및 라이브 세미나
차앤유 유종호 원장, 매주 의료진 교육 및 라이브 세미나

Q. 튼살제거 관련 주의사항이 있다면?

주위의 정상적인 피부는 온전하게 유지하면서 살튼자국 부위만을 치료해야 하기 때문에 튼살레이저후기를 살피고 경험이 풍부한 병원 의료진의 실력이 뒷받침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환자의 튼살 피부상태와 정도에 따라 가장 적합한 튼살제거 방법을 적용해야 하므로 여러 종류의 레이저를 복합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의 살튼자국이 붉은지 흰튼살인지 색상과 면적, 깊이 등의 상태에 따라 치료기간 및 튼살레이저가격이 달라지며, 튼살치료 기간 동안은 오메가3, 비타민, 아스피린 등 출혈 경향을 보이게 하는 제제의 복용은 피하고, 시술 후 1~2일간은 땀 흘리는 운동이나 샤워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위의 상태와 넓이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마취연고를 통한 마취시간(30분)을 제외하고 약 2~30분 정도 소요되며 마취크림만을 발라도 시술에 지장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통증이 적습니다. 시술 후 1~2일간은 땀 흘리는 운동이나 샤워를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대한 미용레이저의학회 회장 및 연세대 임상지도교수를 역임하고 있는 차앤유 유종호 대표원장은 튼살치료 MPT 프로그램 의료기술 개발로 '장한 한국인상'을 수상하였으며, ‘미용성형의 명의 16인 튼살’ 부문 집필을 담당한 바 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