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는 음식을 씹는 큰 기능을 할 뿐만 아니라 인상을 결정하는데 있어서도 중요한 요소이다. 가지런한 치아는 예로부터 미인의 기준으로 여겨 질 만큼 외모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이처럼 음식 섭취나 소화에 지장이 있거나, 심미적인 문제로 인해 이를 개선하고자 치과를 찾는 이들이 많다. 치아 교정을 위한 치과 선택에서 중요한 점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하는 치아 교정 치료는 성장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골격적인 부조화를 조절하여 정상적으로 발현하게 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목적이며, 단순히 심미적 문제의 해결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부족함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치아뿐만 아니라 잇몸 뼈, 턱뼈, 안면의 여러 구조 등 각 부위의 위치와 기능, 비율 등의 문제도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개개인의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는 여러 요소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수적인 치료이다.

이러한 복잡한 치아 교정 치료에 있어서 주된 역할을 하는 ‘치과 교정과 전문의’는 국내 치과의사 면허 시험에 합격한 치과의사가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병원에서 1년의 인턴기간과 3년의 레지던트 수련기간을 거쳐 전문의 시험에 최종 합격한 경우 보건복지부 장관이 공식적으로 부여한 자격이다. 이처럼 치과 교정과 전문의가 되기 위해서는 치아 교정에 대한 전문 지식은 물론 일정 수준 이상의 임상 경험이 요구되므로 공신력 있는 자격으로 볼 수 있다.

치아 교정을 위한 치과를 결정할 때 교정 이외에 충치, 사랑니 발치, 신경치료 등의 치아의 다른 문제들도 함께 해결 가능한지를 알아보는 것이 좋다. 실제로 교정 치료를 받는 동안 구강 위생 관리를 적절히 하지 못해 치아가 약해져 충치가 진행되거나 잇몸에 문제가 생기는 빈도가 높다. 교정 치료 중에 그러한 일이 발생할 경우 교정기를 부착한 채로 여러 치과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운 일이 생길 수 있으며, 교정 치료 중 다른 문제가 발생하여 이를 해결 할 경우 교정 치료 계획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여러 가지 치료가 가능한 치과에서 교정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치아 교정치료는 보통 1년에서 3년여까지 치료 기간이 긴 편인데 이 기간 동안 교정 장치가 보이는 것 때문에 고민하는 경우가 있다. 최근에는 치아 안쪽에 장치를 붙이는 여러 가지 설측 교정 장치와 투명 교정 장치(invisalign) 등 보이지 않는 다양한 교정 치료 방법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하면 된다.

또한 교정 치료 기간뿐만 아니라 교정 치료 후 유지기간 동안에도 치과에 정기적으로 내원하여야 하므로 방문에 있어서 불편함이 없고, 오랫동안 진료가 가능한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모든 비용을 포함한 실제 가격이 얼마인지, 분납이 가능하여 초기에 과한 부담 없이 합리적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는지 등도 미리 알아볼 필요가 있다. 비용 외에도 앞서 언급한 치과 교정과 전문의가 진료하는지, 교정 치료 외에 다른 진료 과목의 진료에 어려움이 없는지에 더해, 교정 치료에 사용되는 교정 장치는 정품을 사용하고 있는지, 멸균 소독 등 청결 부분에서 부족함이 없는지, 교정 치료 후 유지 관리가 체계적으로 꾸준히 이루어지는지 등을 함께 체크하여 치아 교정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

도움말: 안산 예치과병원 이찬윤 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