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상실 시 우선적으로 치료를 받는 치과의 임플란트 시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술사례도 축적되고 완성도 면에서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또한 그만큼 임플란트 시술 환자들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모두 다 똑같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는 없으며 여러 이유들로 인해 임플란트 수술이 실패할 수도 있다. 그럴 때는 임플란트 재수술을 통해 다시 원래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임플란트 재수술의 경우 처음 임플란트 시술을 받았을 때보다 더욱 고려해야 할 점들이 많다. 수술 자체도 까다로워 치과 선택 과정부터 신중해야 한다. 임플란트 재수술은 환자의 상태나 치아상태, 치조골 상태 등과 같이 추가적 고려 요인이 많기 때문에 의료진과의 상담이 중요하다.

임플란트 재수술이 필요한 실패 원인은 관리 소홀로 인한 경우가 많은데, 주로 임플란트 주위염 발생이나 과도한 교합력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임플란트 실패의 또 다른 원인으로는 매식체 탈락 및 파손, 보철물의 탈락 및 파손, 담당 치과의사의 숙련도 부족, 재료의 문제 등도 사유가 된다.

임플란트 재수술이 필요한 구체적인 상태로는 첫 임플란트가 실패했다거나 흡연 등으로 임플란트 골융합이 잘 되지 않는 경우,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을 씹다가 임플란트 부위가 손상된 경우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런 사안에 있다면 치과를 서둘러 방문해야 한다.

기존 임플란트를 제거한 후 새로운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하는 임플란트 재수술은 더욱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의료진의 숙련된 기술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어렵게 한번 받았던 임플란트 시술을 다시 처음부터 반복해야 한다는 것은 환자는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으므로 가능하면 임플란트 시술 후 재수술로 이어지지 않도록 개인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도움말 : 인덕원 안양바른치과의원 박세용 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