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나 치주 질환, 외상으로 자연치아가 유지될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된 경우 발치를 시행해야 한다. 발치 후 비어버린 공간을 방치하면 단순히 일상생활에서의 불편을 야기하는 것뿐만 아니라 도미노처럼 전체적인 치아 배열이 무너지는 동시에 얼굴 전체 균형이 깨지는 복합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심한 경우 턱 관절 장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임플란트나 틀니와 같은 치료를 통한 기능 회복이 필요하다.

치아를 대체하는 여러 가지 치료법 가운데 자연치아와 비슷한 구강건강 및 기능을 되찾을 수 있는 치료로 임플란트를 꼽을 수 있다.

임플란트는 인공치아를 매식하고 강한 저작력과 주변치아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심미성을 갖춘 보철 제작 과정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치료를 말한다. 의학기술이 발달하면서 보다 간편하고 정확한 수술을 위해 디지털 시스템이 주목 받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네비게이션임플란트다.

네비게이션임플란트란 3차원 모의 수술 과정을 통해 임플란트를 식립할 위치와 상태를 사전에 결정하여 오차를 줄이는 방법을 말한다. 수술 전 3D-CT와 구강 스캔을 통해 환자의 골조직, 주변 치아와의 거리, 각도, 신경 위치 등 종합적인 정보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이 데이터를 토대로 가장 이상적인 상부 보철물을 디자인하게 된다.

앞서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컴퓨터상 모의수술을 통해 위치와 깊이를 정확하게 결정한 뒤, 3D 프린터로 가이드 장치를 제작하여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한다. 디지털 시스템을 통한 수술로 보다 정확한 예견이 가능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정밀성을 높여 부작용으로부터 안전한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네비게이션임플란트는 작은 구멍을 내어 공간을 만들고 픽스쳐 식립을 진행하기 때문에 수술 후 출혈 및 부종의 정도가 적거나 없고 일상생활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 가장 큰 장점이다. 잇몸을 꿰매는 과정이 없기 때문에 수술시간과 회복시간이 짧아 내원 횟수와 최종 보철까지 기간도 줄일 수 있다.

임플란트 수술에 필요한 통상적인 기간보다 짧은 시간 내에 가능하기 때문에 고혈압과 당뇨 등 질환을 겪고 있거나 고령자, 치과 치료에 부담을 가진 이들도 심리적, 육체적 부담을 느끼지 않고 고려해볼 수 있다.

네비게이션임플란트 역시 개개인 치아와 잇몸 등 전체적인 구강상태에 따라 시술 방법이나 기간이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임상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만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 사후관리가 중요한 치료인 만큼 제대로 된 사후관리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고 적절한 케어를 받을 수 있는 치과인지 우선으로 고려해야 성공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강남 서울매스티지치과 안교희 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