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송파구 문정동에 거주 중인 A(36세)씨는 갑작스러운 사고로 영구치를 잃었다. 직업 특성상 많은 사람들을 만나는 만큼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임플란트를 선택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평소 치과 치료에 대한 공포가 있었던 만큼 치과 상담을 위한 발걸음이 쉬이 떨어지지 않았다.

위의 사례처럼 자연치아가 크게 손상되거나 상실된 상태로 치과를 찾는 환자들이 많다. 문제는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치과 치료에 대한 공포 때문에 치료를 망설이는 환자들이 있다는 것. 절개와 출혈 등에 대한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이에 최근에는 환자들의 수술적 부담을 줄여주는 수면 임플란트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약물로 가수면 상태에서 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을 일컫는다. 전신마취가 아닌 ‘의식하 진정요법’으로도 불린다.

이는 실제 수면 상태와 다르게 얕은 의식은 있지만, 환자가 수면 상태로 인지해 통증을 느끼지 못하게 된다. 이는 환자의 편안한 정신 상태를 유도해 후유증 및 부작용이 적고 안전하다는 특징이 있다.

수면 임플란트의 경우 평소 치과 치료에 대한 공포감이나 국소 마취 시 통증을 심하게 느끼는 환자에게 적합하다. 특히 자발 호흡과 간단한 대화가 가능해 안전하게 진행하면서도 치과 치료의 트라우마가 발생하지 않으며, 치과 치료 중 통증이나 공포감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움직임을 방지, 위험의 부담이 적고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환자의 움직임을 방지하는 만큼 전문의 또한 편하고 빠르게 시술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또한 장시간 입을 벌리고 있는 것이 힘들었던 환자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탈락 치아가 많아 다수의 임플란트 수술이 필요한 경우라면 대부분 개수를 나누어 치료받게 되는데, 수면 임플란트로 치료할 경우 통증이 없고 체력적 부담이 적어 한 번에 치료를 끝낼 수 있다.

심미성과 저작력이 뛰어나 틀니, 브릿지 보다 더 많이 이용되고 있는 임플란트지만, 수면 임플란트를 택하는 경우라면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 아래 체계적인 치료 계획을 세워야 부작용 걱정을 줄일 수 있다. 이에 치과 선택 시 적절한 약물 사용 여부와 의료진 숙련도 등을 확인하길 바란다.

(도움말) 문정역 차오름치과 유재욱 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