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쓰림과 소화불량을 단 한 번도 경험한 적 없는 사람을 찾기는 어렵다. 건강한 음식과 생활에 대한 관심은 증가하지만 실제로는 식습관 관리과 쉽지 않고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아 현대인들의 위장 건강은 위협을 받고 있다. 이때 특히 주의해야 할 것 중 하나가 ‘위축성위염’이다.

아무리 약을 먹고 식습관을 개선해도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소화불량 증상이라면 매번 가볍게 보고 방치할 것이 아니라 위염을 의심해야 한다. 특히 만성위염 중 위축성위염은 위장 표면을 이루고 있는 점막이 혈액순환의 부족 및 염증반응으로 인해 얇아진 상태를 말한다.

위강한의원 부천점 백종우 원장
위강한의원 부천점 백종우 원장

만성위염이 악화된 위축성위염 상태에서는 위산이 부족한 저산증이 지속되면서 대장의 상피세포가 위장에서 자라게 돼 '장상피화생'을 부를 수 있다.

장상피화생은 위암의 전 단계이므로 더는 방치할 수 없고 서둘러 치료해주어야 한다. 개인의 체질에 맞는 식습관 개선,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위축성위염과 장상피화생이 심해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방치했다간 문제가 커질 가능성도 높으므로 곧바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만성적인 위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위장 운동성의 저하’다. 자극적인 음식의 잦은 섭취, 소염 진통제 등의 약물 복용, 헬리코박터균 감염, 등의 습관에 의해 위장 운동성이 떨어질 수 있다.

이에 위장의 연동운동을 증가시키고, 위산과 위액 및 소화효소의 적절한 분비를 통해 소화장애를 회복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위장과 주위조직으로의 혈류를 증가시켜 점막세포의 회복을 유도하는 위축성위염치료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한방에서는 이 과정에서 위염치료 탕약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반적인 위장 기능을 강화시키는데 초점을 맞춘다. 주요 증상과 원인에 따른 맞춤 처방을 중요시 한다. 점막 염증제거를 위한 별도의 약침치료나 속쓰림엔 한약재 성분의 한방 제산제를 적용하기도 한다.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관리도 중요하다. 자율신경 불균형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영향으로 개인의 건강상태에 문제가 생기면 증상개선은 어려울 수 있다. 이에 개인의 상태를 면밀히 파악한 뒤 그에 맞는 생활관리법을 습득해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위염의 조기 발견이 필요하다. 위축성위염과 장상피화생의 임상증상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기능적 소화불량증과 동일한 증상들을 호소하게 되기에 환자가 방심할 수 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운 증상이 반복되고 있을 때는 바로 의료진을 만나 미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