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창기 모바일 메신저는 메시지나 사진을 보내는 기능 외에는 별다른 기능이 없었다. 이용자의 숫자가 늘어나기 시작하자 영상전화나 음성메세지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기 시작했고 편의성을 위해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모바일 메신저는 일상생활부터 업무에 이르기까지 소통의 창구로 활약을 하고 있다.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이들은 거의 모두가 사용하고 있을 정도다. 이용자들을 노리는 범죄들도 점차 생겨나기 시작했다. 대표적으로 영상 사기, 유출, 유포 등의 몸캠피싱을 예로 들 수 있다.

수법은 피해자의 성적인 호기심을 통화 도중 자극하여 마지막에는 신체의 일부분이나 특정한 부위들을 노출하도록 만들고 영상으로 녹화한다. 또, 통화 과정 중 특정한 파일을 보내 설치하도록 만들고 휴대폰의 연락처를 확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위협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영상을 삭제해야 벗어날 수 있다. 하지만 영상을 원천적으로 삭제하고 유포 경로를 확인하기란 개인에게 쉬운 일이 아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 IT 보안회사를 찾아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보안 IT회사 퍼블소프트(Pubble Soft)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PB EndPoint 기술을 사용해 몸캠피싱 피해자를 돕고 있다.

피해를 접수한 즉시 컨트롤러 시스템을 이용해 피해자가 사용하는 휴대폰 운영체제와 피해자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C&C나 IDC 등을 분석한다.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가장 효과적인 대처방법을 제시해 몸캠 영상의 삭제를 진행한다.

영상의 삭제나 유포경로들을 차단하는 직업을 진행한 이후 자동화모니터링 시스템을 피해자에게 제공한다. 해당 시스템은 협박범들이 사용하는 서버 내 데이터 변동사항 등 동향을 파악이 가능해 유연한 몸캠피씽 대처가 가능하다.

한편 퍼블소프트 관계자는 “당사는 영상통화 사기 및 유출, 유포 등의 몸캠피싱을 빅데이터를 기반해 해결에 임한다.”라며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고 있으니 피해를 입는 즉시 찾아 주시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