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바람이 자주 불고 낮은 기온이 계속되는 겨울에는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다.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지고 차가운 바깥 공기와 따뜻한 실내 공기의 반복 노출에 의해 혈관의 확장과 수축이 빈번해지면서 안면 홍조가 더욱 심해질 수 있다.

안면홍조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얼굴 피부가 열감과 함께 일시적으로 붉어지는 질환이다.

초기에는 홍조만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자극에 의해 화끈거리는 증상을 동반한다. 그러나 증세가 지속되면 모세혈관확장이 동반되기도 하고 모낭의 염증성 구진과 농포가 얼굴 중심부에 나타나는 주사로 이어지기도 한다.

특히 주사 증세를 여드름으로 오인하기 쉬워 처음부터 잘못된 치료를 받을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다. 겨울철 안면홍조가 유난히 심해지는데, 이는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가 원인으로 추운 날 외부 차가운 공기와 난방이 잘 된 실내 따뜻한 공기에 반복 노출되면 혈관의 수축과 확장이 빈번해지면서 홍조가 심해지게 된다.

안면홍조는 갑작스러운 감정 변화, 폐경 등 호르몬 변화, 약물, 자극적이고 뜨거운 음식, 음주, 뜨거운 목욕 등 다양한 내외적 원인이 있다. 안면홍조와 주사는 증세가 다양해 치료가 까다로우며 완치개념을 적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원인과 증상에 따른 적절한 치료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다. 안면홍조는 장기간 방치하면 확장된 혈관이 육안으로까지 보이는 모세혈관 확장증으로 증상이 악화될 수 있고 구진이나 농포 같은 염증이 동반될 수 있으므로 초기에 적절한 치료가 요구된다.

경미한 안면홍조의 경우에는 급격한 온도변화를 피하고, 마스크나 목도리를 착용하여 찬바람에 피부가 직접 노출되는 것을 막는 등의 생활습관 교정과 피부 보습 관리 등으로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염증을 줄이는 약물치료가 보편적이지만 혈관 확장을 동반한 경우 반응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혈관만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레이저 치료가 효과적이다. 안면홍조는 혈관 크기, 깊이, 심한 정도에 따라 다양하므로 한가지 레이저로 반복하기 보다는 다양한 레이저를 병합해 치료 시너지를 높이는 것이 좋다. 홍조 치료에 사용되는 레이저로는 뉴브이빔 퍼펙타, 맥스G, 롱펄스레이저가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다.

위의 레이저들은 주변 피부 조직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혈관성 병변의 혈관 조직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하고 자체 쿨링 시스템을 가지기 때문에 심해지는 안면홍조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겨울철 안면홍조가 심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급격한 피부 온도 변화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겨울철에는 가습기를 사용해 습도 조절, 실내 적정 온도 유지, 뜨거운 목욕과 사우나 피하기 등을 통해 겨울철 안면 홍조를 예방할 수 있다. 너무 맵거나 뜨거운 음식은 피하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술은 물론,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피부 자극을 줄 수 있는 담배도 반드시 피해야 하며 자극이 적고 순한 세안제 제품을 사용하고, 자극적인 화장품 사용을 줄이고, 보습제를 충분히 도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안면홍조 예방으로 겨울철 피부관리가 중요한데, 수분크림이나 미스트와 같은 화장품으로는 속 당김을 해결하거나 깊은 피부층까지 수분을 공급하기에는 분명 한계가 있다. 이에 트리플LDM이 도움을 줄 수 있다. 트리플LDM은 물방울리프팅으로 잘 알려진 LDM의 최신 업그레이드 버전의 초음파 장비로 건조한 겨울철 감소된 수분 밸런스를 회복시켜주고 피부 장벽을 강화하며, 근본적인 재생 효과를 높여주는데 도움을 줘 안면홍조 개선과 예방에 추천되는 시술이다.

얼굴이 붉다고 해서 다 같은 홍조가 아니고 다양한 원인이 홍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부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다. 안면홍조의 원인과 특성에 맞게 복합 레이저치료를 받아야 치료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글: 대구 범어로제피부과 김주용 원장(피부과 전문의)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