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인계동에 사는 40세 이모 씨는 겨을철 건조한 공기 변화와 미세 먼지로 인한 피부 트러블의 주범으로 아토피, 건선, 지루성피부염 등을 꼽으며 피부과와 한의원 치료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한다.

겨울철 춥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건조함과 차가운 공기로 인해 가려움을 호소하는 민감한 피부를 가진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이 많다. 특히 날씨 변화에 따른 환경적 요인으로 피부 진피층의 수분이 부족해져 쉽게 자극 받아 피부 속이 건조해지고 표피장벽이 약해져 아토피 피부염, 건선, 지루성피부염 등 많은 피부질환이 악화된다.

아울러 아토피의 원인으로 미세먼지, 식품첨가물, 집먼지진드기, 가족력 등 수많은 원인에 의해서 야기되는 아토피 피부염은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성인에게도 전신에 아토피 피부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늘어나며 어린이와 성인 모두 겨울철에 해당 질환으로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수원 하늘토한의원
수원 하늘토한의원

수원 하늘토한의원 정우현 원장은 “아토피 피부염 같은 피부과 질환은 만성 두드러기 습진 피부염의 불씨가 될 수 있다. 아토피 피부염이 습진 건선으로 악화되면 피부과 치료를 위해 몇 배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이는 이른 치료로 초기에 진화하는 편이 현명하다. 일반적으로 아토피 환자에게 피부 가려움(소양감)이 가장 중요한 증상이다. 힘든 가려움 때문에 본인도 모르게 긁고 나면 피부에 습진 건선이 생기고, 습진 건선 피부염으로 인해 피부 가려움증이 악화된다”라고 말했다.

아토피 치료에서는 조기에 치료되지 않은 경우, 긁은 피부 부위가 두꺼워지는 태선화가 진행되어 더욱 피부가 가려워지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아토피 피부염 지루성피부염 건선 등의 피부과 질환은 단번의 치료를 통해 회복할 수 있는 피부과 질환이 아니기에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한 이유다.

정우현 원장은 “‘열’과도 관련이 깊은 아토피 피부염, 지루성피부염, 건선 같은 피부염은 겨울의 건조한 습도와 실내의 히터 같은 난방 겨울철 미세먼지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전체적으로 피부가 붉고 열감이 많은 상태로 유발된 아토피 피부염은 몸 속에서 과도하게 발생한 열이 피부로 몰린 상태”라고 설명했다.

건선은 붉은 반점이 피부에 나타나는 홍반과 각질이 비늘처럼 일어나는 피부각질 같은 인설을 동반한 발진(구진)이 주로 마찰 같은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인 팔꿈치, 엉덩이, 두피 등에 흔히 발생하거나 손발바닥에만 농포가 존재하는 국소 손발바닥 건선(한포진)으로도 나타나는 만성피부질환이다.

건선의 특징은 기타 피부질환과 달리 발진 각질 홍반이 발생하는 부위가 정상피부와의 경계가 뚜렷한 특징이 있다. 물방울, 판상, 농포성, 박탈성 건선 등 다양한 임상 양상을 보인다. 관절염 증상과 비슷한 건선 관절염 또는 손발톱 무좀 같이 보이는 손발톱에 건선 증상 나타나기도 한다. 최근에는 여행을 다녀오거나 음식을 잘못 먹고 장염에 걸리거나 감기 몸살을 앓고 난 후 국소적으로 작은 반점이 생긴 후 갑자기 전신으로 번지는 증상이 호발하고 있다.

또한 지루성 피부염은 얼굴 이마 두피(지루성두피염) 목, 가슴 등 피지선이 자극을 받아 피지 분비가 왕성해진 부위에 발생하는 오랫동안 지속된 습진, 붉은 반점 발진 홍반 인설 양상으로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을 말한다. 이 중 최근에는 지루성두피염 피부과 질환도 많이 늘고 있는 추세인데 지루성두피염은 심한 소양감 비듬이 동반된 탈모 환자도 늘고 있다.

정우현 원장은 “서양의학에서는 아토피 피부염, 건선, 지루성피부염 등을 단순 피부과 질환으로 여기지만 한의학은 다르다”며 “이러한 피부 질환들은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열과 독소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생긴 질환이다. 인체 내부 장기 기능이 약해져 문제가 생기면서 장기 내부에 비정상적인 열이 과도하게 발생하고 그 열이 피부에 과도하게 집중되면서 전체적으로 열에 의한 건조함 피부가 붉고 열감이 많은 원인으로 아토피 피부염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몸에서 발생하는 열과 독소는 피부 본연의 힘을 잃게 만든다. 바꿔 말해 개인 체질을 구별하고 피부 상태에 맞는 면역력을 높여서 피부로 열 자극을 일으키는 내장 질환을 치료하고 체내에 쌓인 열독을 배출시키는 근본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는 이야기”라며 “결국 아토피 건선 지루성피부염 치료는 피부 속 뿐만 아니라 몸속 장기 내부까지 치료해야 근본적인 해결이 가능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방 만성 피부과 질환 치료는 특유의 기의 흐름을 잡는 근원 해결 뿐만 아니라 외부 피부 재생 치료를 병행해 본질적인 치료를 돕는다. 무엇보다 아토피, 건선, 지루성피부염의 치료강도는 피부 재생력 진단과 피지 분비량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는데 이에 따라 개인 체질과 피부 면역력과 염증 상태에 맞춤화된 피부과 한의원 치료로 표피 장벽 재생이 가능하다.

정우현 원장은 “한방 특유의 기의 흐름을 잡고 외부 재생 치료를 병행하는 방식이다. 아토피 지루성피부염 치료 방법은 미세 침시술, 필링, 약침, 구궁침, 섬유층재생시너지 등이 한방 피부과 시술”이라며 “특히 새살 돋음 침은 면적이 좁거나 다른 시술이 어려운 부위에 직접 하나하나 놓을 수 있는 침으로 건선 지루성피부염 습진 아토피 피부염 자국 문제를 해결해 할 수 있다. 더불어 필링과 청열 재생 약침으로 피부 진피층 재생과 동시에 어렴풋한 아토피 피부염으로 인한 흉터의 자국까지 없애준다”고 언급했다.

또한, 피부 진피층에 주입하는 다양한 약물이 있는데 새롭게 개발한 봉독 약침은 염증이 지속되어 치료가 잘 안되는 아토피 피부염에 효과가 있다. 봉독약침의 경우 기존 봉독의 20배 이상의 유효성분을 함유한 프리미엄 봉침을 사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천연 항염작용을 하고 피부 면역력을 높인다.

주변 피부 조직을 흉터 치료 부위에 자연 리프팅 침으로 이식해서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차침은 약침을 피부 진피층 깊이 침투시켜서 지루성피부염 건선 아토피 피부염으로 인한 표피 장벽 재생을 통해서 피부염 문제를 해결한다.

“한의학에서는 개인의 체질과 피부 증상을 진단하고 불균형 원인을 찾아내서 겉만 보거나 획일화된 방법이 아니라 내원자에게 체계적인 진단으로 적합한 개인별 처방과 일대일 맞춤형 건선 지루성피부염 아토피 피부염 피부과 치료합니다. 한약을 통해 전신 순환을 개선하고 각질형성세포 기저층과 진피층에 적절한 영양을 공급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음료수, 커피, 술을 줄이고 생수, 미네랄워터를 마시는 등 충분한 수분 섭취와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해지니 제철 과일을 많이 섭취하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데 탁월한 토마토와 해조류를 많이 먹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