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코리아=최문희 기자] 한국산업단지공단(이하 산단공)은 금일(28일)부터 11월 1일까지 안전한 산업단지 조성과 입주기업 및 기관 간 실전대응역량 제고를 위해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실제 재난 상황을 가정한 토론기반 훈련을 시작으로 2일차 현장훈련, 3일차 지진대피훈련, 4일차 화재대피훈련과 마지막 날 국민참여 행사로 마무리 될 예정이다.

특히, 29일(화)에는 인천 남동산단 입주업체인 영림임업㈜에서 ‘공장화재’ 상황을 설정하여 인천시, 인천 공단소방서, 한전, KT 등 14개 지자체 및 유관기관 등이 참여하여 실전과 같은 현장 훈련이 진행된다.

훈련에는 현장연락관의 EMS 시스템 활용을 통한 상황보고, 스마트 의료지도(SALS)를 통한 인명구조, 훈련상황 생중계 등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첨단 ICT기술도 활용될 예정이다.

금번 훈련은 산단공이 안전관리 중점기관으로 신규 지정*된 이후 처음으로 주관하는 훈련으로 향후 산업단지 재난 및 안전관리 역할을 한층 강화시키는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황규연 산단공 이사장은 “이번 안전한국훈련 주관을 통해 산업단지 재난 및 안전관리 체계를 굳건히 하고, 산업단지 재난안전관리에 입주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증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이라며,“지자체 및 유관기관 간 협력을 통해 안전한 산업 및 근로 환경이 조성되고, 나아가 기업의 생산환경 개선과 산업단지의 활력이 증진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