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은 3조1,996억원 달성, 전년 동기 대비 7.3% 증가

[비지니스코리아=김은진 기자] LG유플러스가 기대보다 부진한 2분기 성적표를 제출했다. 5G 이동통신 설비 투자와 마케팅 비용으로 영업이익이 급감했다.

LG유플러스는 2분기 매출액이 3조1,996억원, 영업이익이 1,486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대비 매출은 7.3%,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29.6% 감소했다.

 

매출액은 증권업계의 평균 추정치(3조831억원)를 소폭 웃돌았지만, 영업익은 예상치(1658억원)를 밑돌았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마케팅비용과 5G 투자에 대한 감가상각비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줄었다. 마케팅비용은 5,648억원을 집행, 전년 동기(5,080억원) 대비 11.2% 증가했다”며, “이는 개인 고객 대상 5G서비스 시작으로 광고선전비와 5G 단말의 판매 규모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CAPEX 역시 5G 네트워크 투자가 본격화됨에 따라 작년 동기(2,598억원) 대비 181%가 증가한 7,300억원을 기록했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무선수익은 전년 동기(1조3,413억원) 대비 2.4% 증가한 1조3,741억원를 기록했다.

2분기 총 순증 가입자가 전년 동기 대비 10.7% 증가한 29만6천명를 기록하는 등 가입자 성장에 힘입은 것으로 지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수익 성장세를 이어갔다. 6월말 기준 시장 점유율 29%에 달하는 38만7천명의 5G 가입자 확보도 일익을 담당했다.

특히 가입자당평균매출(ARPU)는 올해 1분기 3만1,051원에서 3만1,164원으로 전분기에 비해 0.4% 높아졌다. 2017년 2분기 이후 8분기만에 성장세로 돌아선 것.

스마트홈 수익에 기업수익을 더한 유선수익은 스마트홈 부문의 수익 지속 증가 영향으로 9,969억원을 달성, 전년 동기(9,820억원)와 비교해 1.5% 상승했다.

스마트홈 수익은 전년 동기(4,446억원) 대비 13.7%가 증가한 5,057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IPTV와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증가에 따른 것으로, 두 자리 수 성장세를 이어갔다.

 

IPTV 가입자는 전년 동기(379만명)보다 11.9% 증가한 424만1천명을 기록했고,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역시 417만명을 기록해 전년 동기(394만6천명) 대비 5.7%가 증가했다.

U+tv 아이들나라, U+tv 브라보라이프 등 IPTV 특화서비스 인기와 함께 넷플릭스 콘텐츠 독점 제공에 따른 영향이 계속된 것이 스마트홈 사업 성과를 견인했다.

기업 수익은 전년 동기(5,374억원) 대비 8.6% 감소한 4,912억원을 기록했다. e-Biz와 전화사업 등이 부진했으나 IDC 사업의 수익 성장으로 매출 감소를 최소화했다.

LG유플러스는 하반기에도 5G 시장을 선도해 무선 성장을 이어나가고 스마트홈 부문의 수익 성장세도 지속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혁주 LG유플러스 CFO(최고재무책임자) 부사장은 “2분기에는 U+5G 서비스의 경쟁우위와 네트워크 인프라의 일등품질 확보를 위해 역량을 집중해 5:3:2라는 모바일 시장의 고착화된 점유율 구조의 변화를 시작했다”며 “하반기에는 단말 라인업 확대, LG유플러스만의 네트워크 운영기술과 솔루션, 글로벌 최고 기업과의 제휴를 바탕으로 프리미엄 서비스 및 콘텐츠를 선보여 서비스 중심으로 5G 시장의 차별화된 성장을 주도하고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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