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운 의사소통으로 업무효율화

[비지니스코리아=김은진 기자] 카카오는 기업용 커뮤니티 서비스 ‘아지트’의 프리미엄 버전을 오픈한다고 28일 밝혔다.

아지트는 기업 내 직원 간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 웹, 모바일앱 그리고 PC 채팅앱을 지원한다. 기업별로 아지트를 개설하고, 게시판 역할을 하는 ‘그룹'을 만들어 업무 관련 논의를 할 수 있고 멤버간 채팅 기능을 제공한다. 특정 업무에 대한 게시글에 댓글을 남기는 형식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때문에 업무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카카오는 기업들의 관리자 기능 강화 니즈를 반영해 보안 및 편의 기능을 대폭 늘린 프리미엄 버전을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프리미엄 버전에는 2차 인증 강제 옵션 기능이 제공된다. 2차 인증은 아이디•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스마트폰으로 전송된 일회성 인증번호(OTP)를 입력해야 로그인이 완료되는 기능이다. 해당 기능을 모든 멤버가 사용하도록 옵션을 적용하면 혹시 모를 계정 도용으로 인한 기업비밀 유출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특정 IP접근만 허용할 수 있도록 제한하는 ‘접근허용IP적용’, ▲아지트 자료의 외부 유출을 차단할 수 있는 ‘모바일앱 첨부파일 다운로드 제한’, ▲첨부된 이미지를 보는 사람 기준으로 워터마크가 형성되는 ‘이미지 개인화 워터마크’,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와 관련된 글이 등록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금칙어 설정’ 등의 보안 기능을 선택해서 적용할 수 있다.

이성찬 카카오 아지트파트장은 “아지트는 카카오와 카카오 공동체가 내부적으로 업무에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로, 자유롭게 소통하는 수평 문화를 만드는데 바탕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 다양한 기업이 아지트를 통해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지트는 카카오 내부에서 업무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수평적인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허브 역할을 하면서 기업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기 시작해 빠르게 성장 중이다. 2016년 11월 정식 오픈한 뒤 현재까지 총 1만 8천여개의 아지트가 개설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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