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통신망 경쟁력 확보

KT스카이십 플랫폼 구성도
KT스카이십 플랫폼 구성도

 

[비지니스코리아=조진영 기자] KT는 재난안전 분야에 특화된 ‘스카이십(Skyship) 플랫폼’을 25일 공개했다.

스카이십 플랫폼은 스카이십, C3 스테이션( Command, Control&Communication Station)을 중심으로 세부 임무 수행을 위한 드론(drone), 로봇(robot)으로 구성된다.

협력업체인 메티스메이크와 공동으로 개발한 ‘스카이십’은 비행선과 드론의 장점을 결합한 무인 비행선 드론이다. 작년 선보인 스카이십에 재난안전 특화 ICT 기술을 결합해 재난 상황 특화 솔루션으로 진화시킨 것.

스카이십은 헬륨 가스를 채운 비행체와 스카이십의 추진체ㆍ임무수행장비를 탑재하는 ‘스카이십 팟(Skyship pod)’, 휴대폰 신호 기반의 조난자 탐색 솔루션 ‘스카이스캔(skyscan)’으로 구성된다.

‘스카이십 팟’은 프로펠러 추진체, 통신모듈, 고해상도ㆍ열화상 카메라, 임무 수행 드론을 탑재하는 트렁크를 포함한다.

‘스카이스캔’은 LTE/5G 통신 모듈을 수용할 수 있는 휴대폰 신호 기반의 조난자 탐색 솔루션으로, 재난 지역에서 탐색 임무를 수행한다.

조난자의 휴대폰 신호를 통신사 데이터와 연동하면 이름·나이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향후 재난안전통신망과 주민ㆍ의료기록 데이터 연동이 가능해지면 혈액형ㆍ병력 등의 정보를 의료기관에 전달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응급 조치가 가능해진다.

스카이스캔을 통해 조난자 탐색 반경이 좁혀지면 스카이십 팟에 탑재된 ‘스카이십 드론’이 출동하여 조난자의 상세 위치를 파악한다. 지상은 ’스카이십 로봇’이 구조대원이 도착하기 전 비상구호물품을 조난자에게 전달하고 탑재된 카메라와 통신기능을 통해 구조센터에 현장 중계 및 응급 조치를 할 수 있다.

또 KT는 최대저항풍속, 적재량 등 성능이 진화된 ‘스카이십2’를 개발 완료하고, 스카이십 플랫폼에 적용했다. 스카이십2는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한 NACA(미항공자문위원회) 에어 포일(Air Foil, 하단 참고) 형상으로 설계하여 최대 풍속 13m/s의 바람에도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하며, 최대속도 80km/h, 최대 6시간 비행, 5kg 용량까지 적재할 수 있다.

이 날 KT는 아주대학교의료원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 원주 소방서 119구조대와 함께 스카이십 플랫폼과 AR 글라스(AR Glass)를 적용해 재난상황에서 환자를 원격으로 진료하는 시연을 선보였다.

KT는 5G 기반의 스카이십 플랫폼과 119구조대와 원격 의료센터를 5G로 연결하면, 5G의 기술 특성인 초연결ㆍ초저지연을 기반으로 한 긴급 임무 수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실제 스카이십과 드론, 로봇 등 각종 임무 수행장비에서 촬영한 초대용량의 UHD 4K 영상을 5G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하여 상세한 현장상황 파악할 수 있으며, 초저지연의 실시간 원격제어 외에도 다양한 응용서비스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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