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부회장 중국과 협업 '진두지휘'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오른쪽)과 자오용 딥글린트CEO가 13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에서 열린 'CES 아시아2018'에서 현대자동차와 '딥글린트'간의 기술 협력 파트너십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오른쪽)과 자오용 딥글린트CEO가 13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에서 열린 'CES 아시아2018'에서 현대자동차와 '딥글린트'간의 기술 협력 파트너십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비지니스코리아=정민희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중국의 인공지능(AI) 및 자율주행 관련 기업들과 손잡고 미래기술 확보에 나선다.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인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이다.

중국 인공지능 분야 스타트업 딥글린트(DeepGlint, 格灵深瞳)’, 중국 최대 인터넷기업 바이두(Baidu, 百度)’, 중국 최대 음원사이트 QQ뮤직 등과 협업하겠다는 계획이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13일 중국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에서 열린 전자제품박람회 ‘CES아시아 2018’에 참가해 이들 중국 기업과의 협업 계획을 잇따라 발표했다.

그는 CES 아시아 기조연설에서 “중국은 기업의 열정과 신기술에 개방적인 고객에 힘입어 모빌리티(이동수단) 기술혁신을 선도하고 있다”며 “현대차도 혁신적인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개발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AI를 적용한 영상인식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스타트업 '딥글린트'와 공동으로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개발하겠다고 발표했다. 현대차는 딥글린트의 인공지능 영상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신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물론 제품 품질을 개선하고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 공간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딥글린트와의 협업으로 중국 시장을 겨냥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동시에 기존 차량의 주행성능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며 “AI 기술이 발전할수록 운전자의 안전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또 2015년부터 차량 정보기술(IT) 분야에서 협력관계를 이어온 중국 최대 인터넷 서비스 업체 바이두(百度)의 자율주행 플랫폼 연구 프로젝트인 '아폴로 프로젝트'에도 참여한다.

바이두의 아폴로 프로젝트는 주요 자율주행 기술을 소프트웨어 플랫폼 형태로 파트너사에 제공하고, 파트너사의 자율주행 자료를 활용해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보완을 할 수 있는 개방형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내용이다.

자율주행 관련 중국 최대 규모인 이 프로젝트에는 현대차를 비롯해 다임러, 포드, 베이징차, 보쉬, 델파이 등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는 물론 마이크로소프트 등 정보통신기술(ICT) 업체,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학계 등 다양한 파트너들이 참여한다.

현대차는 중국 시장에서 가장 방대한 지도 정보를 보유한 바이두와 협력해 다양한 중국의 도로환경에 적합한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한 경쟁력을 키운다는 구상이다.

중국 전용 인포테인먼트 전시물
중국 전용 인포테인먼트 전시물

기아차는 중국 IT기업 텐센트가 운영하는 음원사이트 QQ뮤직과 손잡고 중국 맞춤형 인포테인먼트(차량 내 정보나 오락거리를 제공하는 기능) 시스템을 개발하기로 했다.

기아차와 QQ뮤직이 함께 만드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탑승자의 말을 적극적으로 해석해 차량 내 기기를 작동한다. 운전자가 “졸려”라고 말하면 신나는 음악을 자동으로 재생하고 창문을 열어 잠을 깨우는 방식이다.

정 부회장은 현대·기아차와 중국 기업의 협업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중국 시장과 미래자동차는 정 부회장이 가장 신경 쓰는 분야”라며 “중국 미래차 시장에 현대차그룹의 미래 먹거리가 달려 있는 만큼 정 부회장이 협업 문제를 꼼꼼하게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정 부회장은 이날 ‘인간·고객·환경·사회를 위한다’는 현대차그룹의 미래차 기술 개발 목표도 공개했다.

그는 “현대차는 사람들이 보다 행복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며 “친환경차를 통해 깨끗한 환경을 구축하는 것에 기여하고 사고 없는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자동차 기술을 개발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00년보다 앞으로 10년의 기술 발전이 산업을 더욱 많이 바꿀 것”이라며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많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업들과 힘을 모으겠다”고 덧붙였다.

중국 시장에 더욱 집중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정 부회장은 “10년 전 ‘이동수단의 한계를 뛰어넘는 실험이 어디서 일어날까’라는 질문을 받았다면 미국 실리콘밸리라고 답했겠지만 지금은 중국이라고 말하겠다”며 “중국 시장을 시작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여러 혁신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CES 아시아에 참가한 현대차는 432㎡(약 131평)의 공간에 '미래 수소 사회'(Future Hydrogen Society)란 주제로 수소전기차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부스를 마련했다.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NEXO) 기반의 자율주행차와 수소전기차 절개차를 전시하고, 수소에너지로 움직이는 미래의 가정생활을 체험하는 수소전기하우스와 수소전기차를 활용한 공기정화 시연 등을 선보였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