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본고장 진출 본격화

[비지니스코리아=최문희 기자] GC녹십자가 의약품 본고장으로 불리는 미국에서 차세대 프리미엄 백신을 개발한다.

GC녹십자는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 신규법인 '큐레보'(Curevo, Inc)를 설립하고 차세대 백신개발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큐레보는 차세대 대상포진백신 등의 연구개발(R&D)을 담당한다.

GC녹십자는 올해 1분기 말 기준 큐레보의 지분 81.4%를 보유하고 있다.

큐레보는 백신 등 의약품을 개발하는 회사로, 연내 GC녹십자와 목암생명과학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대상포진백신 'CRV-101'의 미국 현지 임상시험에 착수할 예정이다.

큐레보는 미국 감염병 연구분야 비영리 연구소인 이드리(IDRI·Infectious disease research institute)와 파트너십을 맺고 임상을 진행한다.

대상포진백신 개발 과제는 이드리의 CSO(Chief Scientific Officer)인 코리 캐스퍼 박사가 총괄하기로 했다. 최승현 목암생명과학연구소장은 고문을 맡는다.

GC녹십자가 대상포진백신과 같은 프리미엄백신 개발에 나선 건 이번이 처음이다.

회사 측은 다국적제약사를 비롯한 기존 제품 대비 한 세대 진일보한 기술적 경쟁력을 가진 차세대 대상포진백신을 개발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프리미엄 백신은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 규모가 빠른 속도로 커지고 있다. 특히 8억달러 규모의 대상포진백신 글로벌 시장은 10년 내 두 배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GC녹십자는 오랜 기간 국내에서 다국적제약사 엠에스디(MSD)의 대상포진백신 '조스타박스'를 판매해왔으나 자체 제품은 보유하지 않았다.

GC녹십자는 후발주자인 만큼 기존에 출시된 제품과는 차별화된 효과를 보이는 '계열 내 최고 신약'(Best-in-Class)으로 개발해 경쟁력을 갖출 계획이다.

대상포진백신을 시작으로 GC녹십자는 큐레보와 미국에서 본격적인 백신 개발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현재 큐레보는 대상포진백신 외에도 수두 백신,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백신 등을 파이프라인으로 보유하고 있다. 현지에서 필요한 자원을 조달하고 임상을 진행해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에 수월하게 진출하겠다는 전략이다.

GC녹십자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미국을 공략해야 한다"며 "이번 법인 설립은 장기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