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지난해 국제표준제정 46건, 국제표준특허가 반영된 기고 46건 그리고 국제표준화기구 의장석 10석을 신규 확보했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국제표준특허도 70건을 창출하여 누적 1,147건의 실적을 거뒀다.

이러한 ETRI의 성과는 전년 대비 표준개발 부분은 61%, 의장단 부분은 12% 증가한 성과로 코로나-19 이후 지속해서 우상향한 국내 기관 중 ICT 분야의 최고 수준의 국제표준화 실적이다.

ETRI 실적 중, 특히 최근 확보한 국제표준특허가 눈에 띈다.

5G/6G 지능화·자동화를 위한 이동통신 네트워크 기술 23건, 기계를 위한 특징 부호화 기술(FCVCM) 등 차세대통신분야과 미디어 분야의 시장 수요가 큰 상용표준특허가 다수 포함, 향후 상당한 특허 기술료 발생이 전망된다.

ETRI는 지난 5년간 평균 67석의 국제표준화 의장단을 확보하고 있는데, 지난해 확보한 신규 의장석까지 포함하여 총 76석을 확보하게 되었다. 

연구원은 인공지능, 차세대 통신, 초성능컴퓨팅, 첨단모빌리티, 양자, 사이버 보안 등을 포함, 지난해 46건의 국제표준을 제정하는 등 성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성과의 46%가 국가전략기술분야이며, 이 비율은 2025년까지 점진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ETRI 방승찬 원장은 “이제 ICT 분야의 국제표준화는 기술패권경쟁 시대 속에서 새로운 도전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ETRI는 국가전략기술 연계한 디지털혁신기술 중심의 전략적 대응체계를 구축해 국제표준 중심으로 성과를 확대해 나갈 것이다. 영향력 있는 국제표준 성과창출과 글로벌 표준리더십 제고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비지니스코리아 윤영실 기자 (pr@businesskorea.co.kr)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