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LG 3위 현대자동차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11월 7일부터 2023년 12월 7일까지의 66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48,453,881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 ESG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124,741,901개과 비교하면 19.01%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출처:한국기업평판연구소
출처:한국기업평판연구소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 ESG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한 66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 ESG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오너 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12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LG, 현대자동차, 롯데, 한화, 농협, 쿠팡, SK, 포스코, 동원, KT, 두산, 신세계, 미래에셋, 네이버, GS, DB, CJ, 한진, 현대백화점, 대림, 코오롱, 넥슨, 이랜드, 카카오, 한국투자금융, 대우건설, 효성, 아모레퍼시픽, HD현대중공업 순으로 분석됐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930,437 소통지수 4,667,096 커뮤니티지수 4,556,787 사회공헌지수 1,017,587 소비자지수 1,906,036 ESG지수 302,3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80,33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324,516과 비교해보면 35.81% 상승했다.​​

2위,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303,482 소통지수 3,322,338 커뮤니티지수 4,942,888 사회공헌지수 1,055,138 소비자지수 2,219,010 ESG지수 225,5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68,38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280,398과 비교해보면 252.03% 상승했다.​​

3위, 현대자동차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643,848 소통지수 3,072,903 커뮤니티지수 3,984,371 사회공헌지수 2,045,081 소비자지수 2,257,540 ESG지수 174,2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77,98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813,194와 비교해보면 31.1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대기업 집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24,741,901개와 비교하면 19.0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이슈 0.26% 하락, 브랜드소통 28.78% 상승, 브랜드확산 30.39% 상승, 브랜드공헌 8.45% 하락, 브랜드소비 61.75% 상승, ESG지수 11.9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비지니스코리아 정민희 기자 (pr@businesskorea.co.kr)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