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은 철도와 지방이 상생발전 할 수 있도록 11개 시·도연구원과 연구협력체를 구축하기 위하여 철도공단 본사에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서 국토연구원 서민호 박사가 ‘지방 시대를 위한 철도 역세권 개발 전략’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통해 역세권 개발 등 복합개발 추진 시 정부, 철도공단, 지자체 등 이해관계자들의 유기적인 업무추진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국가철도공단과 11개 시도연구원 관계자들이 12일(월) 세미나 종료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가철도공단과 11개 시도연구원 관계자들이 12일 세미나 종료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철도공단은 시·도연구원과의 협력 활동의 일환으로 ‘철도와 지방발전 연구포럼’의 발족을 제안하였다.

향후 포럼에서는 각 지방의 전문가들과 함께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철도 개선방안 ▲탄소중립 이행과 녹색성장 추진방안 등 지방 발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철도정책을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각 지방을 대표하는 전문가들과 함께 철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원점에서 다시 바라보고, 촘촘한 철도망을 구축하여 지방 구석구석 교통이 편리한곳으로 만드는 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비지니스코리아 윤영실 기자 (pr@businesskorea.co.kr)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