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가 지난 3월 17일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포항으로 본사 이전을 확정하자 광양에서도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포스코퓨처엠(구 포스코케미칼) 본사 이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남도, 광양시, 광양지역 시민단체 등은 지난해부터 포스코가 신설한 상생방안 논의기구인 '상생협의회 TF팀'에 참여하면사 포스코퓨처엠 본사 광양 이전 추진 등을 요구해왔지만 최근 포스코홀딩스의 본사 포항 이전만 결정됐을 뿐 광양에는 아무것도 받지 못했다. 

지난 3월 20일에는 광양제철소 정비 협력회사 15개를 3개로 합병한다는 계획마저 발표되자 광양시는 지난 3월 29일 입장문을 통해 "최근 포스코의 일련의 조치는 세계 최대 제철소로 성장하는 과정에 적극 협조해온 광양시민들에게 소외감과 박탈감을 안겨주고 있다"며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포스코퓨처엠의 광양 이전이 조속히 이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광양시는 협력사들을 자회사로 합병하겠다는 계획에 대해서도 "결국 각종 자재와 공구, 용역 등의 납품을 도맡아왔던 지역 중소납품업체의 배제 및 포스코 계열사인 엔투비의 독점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납품업체들의 생존권이 걸려있는 현재의 납품환경이 훼손돼서는 안 된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광양참여연대도 최근 성명을 발표하고 "포스코퓨처엠 본사 소재지는 광양 이전을 적극 추진하고 광양지역에 이차전지, 수소 등 신사업 분야에 대한 투자 및 연구 인프라를 확대하고 관련 사업의 신규 법인 설립 시 본사 소재지를 광양에 둘 것"을 촉구했다. 

비지니스코리아 허성수 기자 (pr@businesskorea.co.kr)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