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순

[비지니스코리아=정석이 기자] 대학교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울대학교 2위 연세대학교 3위 고려대학교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대학교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2년 7월 9일부터 2022년 8월 9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63,032,646개를 분석했다. 지난 7월 대학교 브랜드 빅데이터 163,491,540개와 비교하면 0.2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학교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디지털 행태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위원이 진행한 채널평가도 포함했다.​

출처:한국기업평판연구소
출처:한국기업평판연구소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

2022년 8월 대학교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경희대학교, 성균관대학교, 한양대학교, 중앙대학교, 경북대학교, 부산대학교, 건국대학교, 동국대학교, 단국대학교, 가천대학교, 국민대학교, 가톨릭대학교, 전북대학교, 경기대학교, 영남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계명대학교, 충남대학교, 아주대학교, 전남대학교, 서강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충북대학교, 한국공학대학교, 선문대학교, 경남대학교, 홍익대학교 순으로 분석됐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서울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1,309,637 미디어지수 2,319,392 소통지수 1,309,669 커뮤니티지수 1,533,5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72,19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722,099와 비교하면 13.11% 상승했다.​​​

2위, 연세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6,750 미디어지수 1,792,395 소통지수 1,044,664 커뮤니티지수 936,8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70,69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949,800과 비교하면 1.60% 하락했다.​​​

3위, 고려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7,766 미디어지수 1,759,324 소통지수 1,009,144 커뮤니티지수 888,5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64,80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145,250과 비교하면 9.34% 하락했다. ​​ ​

4위, 경희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1,184 미디어지수 1,377,195 소통지수 412,612 커뮤니티지수 445,5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56,53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181,232와 비교하면 17.33% 하락했다.​

5위, 성균관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9,434 미디어지수 1,085,205 소통지수 540,996 커뮤니티지수 590,1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55,78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280,875와 비교하면 2.28%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8월 대학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서울대학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 보니 지난 7월 대학교 브랜드 빅데이터 163,491,540개와 비교하면 0.2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30% 상승, 브랜드이슈 2.16% 상승, 브랜드소통 2.28% 상승, 브랜드확산 14.6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