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요금인상분에 대한 사용계획 밝히고 노조와 교섭 촉구

[비지니스코리아=허성수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은 28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간 CJ대한통운 택배노동자들을 지지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은 28일 "사회적 합의 이행을 위한 CJ대한통운 택배노동자들의 파업을 지지한다"며 성명을 내고 "택배노동자들의 과로사를 방지하기 위해 시민들이 부담한 택배요금인상분을 과로사 방지에 쓰지 않고 기만한 사측에 있다"고 이번 파업의 원인을 CJ대한통운으로 돌렸다. 

(사진=전국서비스산업노조 제공)

민주노총은 "택배노조가 CJ대한통운 사측과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했으나 사측이 노동조합의 대화요구에 응하지 않았으며 결국 파업에 나설 수밖에 없었다"며 택배노동자들과 즉각 교섭에 나설 것과 분류작업 개선 등 택배요금 인상분에 대한 사용계획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한편, 택배업계에서는 쟁의권 노조원이 CJ대한통운 택배기사 중 8.5% 수준인 만큼 전국적인 택배대란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울산과 경기 성남, 경남 창원 등 노조 가입률이 높은 지역에서는 배송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파업 3일째를 맞은 30일 택배노조 우체국·한진·롯데·로젠본부 등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에 소속된 택배 4사노조가 CJ대한통운 택배노조의 파업으로 이관되는 거래처 물량을 받지 않겠다고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