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코리아=정민희 기자] ㈜위드플러스(대표 이광표)가 정책의 성공적이고 사회적인 합의 도출 과정을 배울 수 있는 공공행정 경영 시뮬레이션용 메타버스 플랫폼을 오는 10월, 시흥시청에서 정식 출시한다.

위드플러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가 주관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김창용)과 (사)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가 운영하는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안양 평촌소재, 이하 DC센터)의 입주기업으로, 강사와 학습자(참가자)간 실시간 네트워킹이 가능한 '챌린지24'를 통해 높은 교육효과와 몰입도 등 기술력을 인정받아 공공기관의 특성에 맞춰 재해석한 'Governance6(이하 거버넌스6)'의 개발을 완료하고, 정식 론칭할 계획임을 밝혔다.

공공부분 정책집행 및 기관 관리자와 공공행정 경영마인드 제고가 필요한 구성원을 교육대상자로 하는 거버넌스6는 결정된 정책을 기한 내에 목표수립에서부터 자원확보, 대외협력, 이슈분석 등을 통해 성공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내는 과정을 게임러닝 콘텐츠를 통해 경험하는 공공행정 경영 시뮬레이션이다.

GBS 러닝 기반의 스토리텔링, PBL, 게임러닝을 창의적으로 융복합화해 학습자가 몰입과 참여, 흥미 속에서 학습 활동이 촉진될 수 있다는 것이 거버넌스6의 장점이다. 특히 계획수립, 자원확보, 정책설명, 여론형성, 정책결과, 정책평가 등 6가지 경영역량이 효과적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공공행정 및 공공경영 대응 역량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거버넌스6는 수원 화성 축성을 계획하는 정조가 민심을 얻고 반대세력을 설득해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가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객관적으로 검증이 끝난 과거모델을 바탕으로 교육 수혜기관의 특성에 맞춰 커스터마이징된 과제를 출제한다”고 소개하는 위드플러스 이광표 대표는 “이와 함께 해당기관의 중요한 이슈와 연계해 교육과정을 빌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모델을 단계별로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수혜기관과 같이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거버넌스6는 링크만으로 회원가입 없이 게더타운 상에서 진행된다. 학습자들은 각 조로 이동하여 조별활동을 진행하고, 강사는 회의실별 활동을 셀 이동만으로 신속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거버넌스6 룸’으로 이동한 후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되며, 출발지 선택 후 역량카드, 정보카드를 구입하여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24주의 행정 집행과정을 실행하며 이슈에 따른 민심과 예산을 관리할 수 있으며, 시뮬레이션 이후에는 회의실로 이동하여 민심과 예산의 최종 합계를 확인하고, 타 팀과 비교하여 최적의 의사결정을 토론할 수 있다.

거버넌스6는 서울대와 카이스트 등에서 교육러닝 품질에 대한 테스트를 완료했으며, 위드 코로나 시대에 최적화된 러닝 콘텐츠로 인정받고 있다. 이광표 대표는 “거버넌스6를 경험한 서울대 행정대학원 석박사 연구원들과 카이스트 행정발전교육센터 직원들은 콘텐츠 퀄리티를 높게 평가했으며, 완성도 제고를 위한 조언도 아끼지 않아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부연했다.

“공공기관 전용의 학습 게임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현대 사회에 실질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복잡한 정책 집행 모형을 적용한 공공행정 경영 시뮬레이션용 메타버스 플랫폼은 거버넌스6가 최초”라고 말하는 이광표 대표는 “공공행정 시뮬레이션이라는 용어 역시 위드플러스가 프로그램을 기획 및 개발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만든 용어로, ‘경영’과 ‘행정’의 비슷하면서도 다른 점을 발견하면서 공공기관에 최적화된 정책 집행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아 ‘공공 행정 시뮬레이션’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발하게 되었다”고 거버넌스6 개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위드플러스는 거버넌스6와 함께 팀원 간의 소통, 최적의 의사 결정을 체험하는 과정을 그린 디지털 러닝 프로그램 그레이트 딜(Great Deal)도 함께 론칭할 예정이다.

이광표 대표는 "기존 서비스가 공동의 목표를 위한 경영 시뮬레이션이었다면, 이 프로그램은 9개 라운드 진행 과정에서 매 3라운드 마다 타 팀과의 협상을 진행할 수 있어, 협상력과 전략적 사고, 소통과 협업 능력을 배가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해 DC센터에 입주한 위드플러스는 센터가 제공하는 원포인트 IR 멘토링, 전담 코디네이터 멘토링 및 컨설팅, 경영자문 서비스, 협업 네트워크 활용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 역량을 강화하고, 다양한 사업을 수주하며 성과를 창출해왔다.

이광표 대표는 “이러한 지원을 통해 앞으로도 공공행정 경영 시뮬레이션 메타버스 플랫폼인 거버너스6와 그레이트 딜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내 교육 서비스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