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웰컴저축은행, 3위 페퍼저축은행

[비지니스코리아=정석이 기자]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2021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SBI저축은행 ▲2위 웰컴저축은행 ▲3위 페퍼저축은행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44개 저축은행 브랜드에 대해 2021년 5월 10일부터 2021년 6월 10일까지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0,243,06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저축은행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지난 5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4,234,349개와 비교해보면 42.2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저축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소셜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에 대한 가중치를 변화주면서 브랜드소비분석을 강화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측정할 수 있다. ​

2021년 6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SBI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OK저축은행, 푸른저축은행, 유진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KB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NH저축은행, 상상인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예가람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OSB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BNK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IBK저축은행, 우리금융저축은행, 한성저축은행, 동원제일저축은행, 스타저축은행, DB저축은행, 삼호저축은행, 세람저축은행 순이었다.​

▶1위,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324,625 미디어지수 657,892 소통지수 523,040 커뮤니티지수 467,589 소셜지수 348,7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21,889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612,090과 비교하면 44.03% 상승했다.​

▶2위, 웰컴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355,336 미디어지수 655,042 소통지수 469,809 커뮤니티지수 377,614 소셜지수 246,2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04,098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481,630과 비교하면 42.01% 상승했다.​

▶3위, 페퍼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59,743 미디어지수 547,963 소통지수 374,837 커뮤니티지수289,139 소셜지수 188,5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60,21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48,322와 비교하면 95.71% 상승했다.​

▶4위, OK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31,534 미디어지수 441,533 소통지수 384,909 커뮤니티지수 366,121 소셜지수 217,6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41,72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84,185와 비교하면 109.35% 상승했다.​

▶5위, 푸른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63,957 미디어지수 500,227 소통지수 340,303 커뮤니티지수 124,966 소셜지수 176,9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06,354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31,640과 비교하면 106.8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6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SBI저축은행이 1위를 기록했다. 저축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4,234,349개와 비교해보면 42.21% 증가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29% 하락, 브랜드이슈 73.37% 상승, 브랜드소통 40.09% 상승, 브랜드확산 28.13% 상승, 브랜드소셜 103.7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2021년 6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오픈하다, 확보하다, 체결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오픈뱅킹, 신용대출 바빌론, 주택담보대출'이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4.03%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저축은행 평판지수는 2021년 5월 10일부터 2021년 6월 10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