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으로 날이 더워지기 시작하면서 몸에 튼살을 걱정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반팔, 반바지를 입을 때가 되자 종아리나 허벅지, 팔뚝에 드러나는 튼살이 거슬리기 때문이다.

피부가 얇게 갈라지면서 흰색이나 붉은색 선이 나타나는 튼살은 발생 기전이 아직 뚜렷하게 밝혀진 것은 아니다. 다만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진피 내 콜라겐의 구조가 끊어지거나 늘어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라 추정된다.

흰색튼살이나 붉은튼살은 청소년기에 갑작스러운 성장이 일어나면서 발생하거나, 임신과 출산 등으로 인해 급격하게 피부가 늘어나는 경험을 한 뒤에 많이 나타난다. 실제 임신 경험이 있는 여성의 90% 이상이 적어도 하나 이상의 뚜렷한 튼살이 있다는 통계도 있다. 또한 호르몬 관련 질환이나 스테로이드 과량 투여에 따른 쿠싱증후군 후에도 발생이 가능하다.

청소년기 성장에 의해 튼살이 나타나는 부분은 주로 복부, 허벅지, 사타구니 쪽이 흔하다. 임산부 튼살인 경우에는 이들 부위 외에도 유방에서 나타날 수도 있다. 반면 쿠싱증후군 등에 의해 나타나는 튼살은 겨드랑이나 무릎 등, 살이 접히는 부위가 많다.

튼살을 제거하는 뚜렷한 치료 방법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단순히 가리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경우가 있다. 임신 후 튼살로 고민하는 여성들 중에서는 임신 전 매끈했던 피부로는 더 이상 돌아갈 수 없다고 생각하며 우울증에 빠지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현재까지 알려진 튼살 관리 & 치료법은 얕은 박피제 도포나 초기 붉은 튼살일 때 사용할 수 있는 PDL 혈관 레이저, 시너지 레이저, 브이빔 퍼펙타, 클라리리 등의 튼살 레이저, 튼살 수술 등이 있다. 또는 튼살 없애는 법으로 이미 흉터처럼 새겨진 흰색 튼살에는 프락셀 레이저 등의 방법을 쓰기도 했지만, 그다지 만족할만한 효과를 보지는 못했다.

하지만 최근 미라젯 레이저가 튼살 치료 분야에서 좋은 효과를 보여주고 있어 이러한 고민을 덜 수 있게 됐다. 미라젯은 바늘 없이 진피 내에 원하는 약물을 원하는 양만큼 정확히 주입할 수 있도록 고안된 레이저다.

튼살 치료는 무너진 콜라겐 구조를 어떻게 재생시킬 수 있는가가 치료의 핵심이다. 이를 위해서는 콜라겐을 재생시킬 수 있는 약물을 정확하게 투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무분별한 시술은 부작용 및 결과 불만족을 야기할 수 있기에 반드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청아연의원 장연식 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