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부터 PC, TV, 스마트폰에 둘러 쌓여 자라온 사람들은 근시, 난시 등을 겪는 경우가 많아 시력교정술의 주요 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트렌드와 문화를 주도하며 사회의 주역으로 자리 잡은 MZ세대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살고 있어 시력이 매우 저하되어 있으며, 다양한 시력교정술 중에서도 빠름과 시간의 효율을 중시하는 이들 사이에서 부작용이 덜하고 빠르게 일상복귀가 가능한 스마일라식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스마일라식은 1세대(라섹), 2세대(라식)을 넘어선 3세대 수술 방식으로, 각막 표면을 절삭하거나 표면을 열지 않고 실질부위만 교정량만큼 분리해 레이저를 사용한다. 기존 시력교정술(라식, 라섹)은 각막 절편 생성을 위해 약 20mm를 절개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이나 빛번짐 같은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나 스마일라식은 각막이 외부에 노출되는 시간을 단축했기 때문에 부작용이나 후유증을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특히 각막 손상 우려가 적고 회복 기간이 짧으며 외부 충격으로부터 안전하다는 점 또한 스마일라식의 큰 장점으로 꼽힌다.

예민하고 섬세한 작업이 요구되는 수술인 만큼 스마일라식후기, 가격 등을 따지기 보다는 수술 경험이 많은 숙련된 의료진인지, 최신 수술 장비를 갖춘 안과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으로는 스마일라식을 개발한 본사인 독일 칼자이스(CARL ZEISS)에서 철저한 기준에 따라 평가하는 닥터 인증 제도를 통과한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다.

시력교정술에는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 등 다양한 수술법이 있는데 최근에는 후유증이 적고 수술 다음날에도 세안, 샤워, 가벼운 운동 등이 가능한 스마일라식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자신의 눈 상태에 맞는 수술인지 확인하기 위해 시력검사, 안압검사, 각막두께검사 등을 선행한 뒤 최신 의료기기인 펨토초레이저장비로 안전한 시력 교정 수술을 받길 바란다.

도움말 : 신사동 에스앤유(SNU)안과 정의상 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