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을 못해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대사질환의 일종인 당뇨병은 지속되면 전신에 걸쳐 만성합병증을 초래해 위험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당뇨병이 무서운 이유는 당이 우리 몸 속 모든 곳을 돌아다니며 전신에 걸쳐 합병증을 일으키기 때문인데 당뇨합병증 중에서도 당뇨망막병증은 실명까지 유발하는 매우 위험한 질환이다.

당뇨망막병증은 녹내장, 황반변성 등과 함께 안구에 나타나는 주요 질환 중 하나인데 일반인에 비해 실명 위험이 무려 25배 높은 게 특징이다.

특히 초기 뚜렷한 자각증상이 없어 당뇨환자라면 평소 눈 건강을 관리하는 습관이 필요하며, 당뇨로 인해 고혈당 상태가 지속될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지 못해 망막세포가 사멸되는 증상을 뜻하는데 당뇨 진단 후 평균적으로 5~10년 이내 당뇨망막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당뇨 환자라고 해서 누구나에게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10년 이내 6%, 10~14년 26%, 15년 이상에서 63%의 빈도로 질환이 관찰되고 있는 만큼 안심해서는 안된다.

당뇨환자라면 정기적인 안과검진을 통해 예방 및 조기에 발견하는 게 중요하다. 병증이 없더라도 검사를 반드시 받는 게 좋다.만약 당뇨망막병증이 생긴 뒤에도 치료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눈속 출혈이나 황반부종등이 생기면서 점점 시력저하가 올 수 있다.

당뇨망막병증이 심할 경우 눈에 생기지 말아야 할 신생혈관이 생겨서 눈 속 출혈을 일으킬 수 있는데 신생혈관막으로 인해 망막이 찢어질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신생혈관을 치료하기 위해 항 혈관 내피 성장인자 약물을 이용한 항체주사를 맞거나 광범위한 레이저광응고술을 시행해야 한다. 증상이 매우 심각하다면 유리체절제술 등의 수술적 치료가 불가피하다.

안과 질환은 당뇨에 취약하다. 당뇨와 관련된 안질환은 조기검진이 아주 중요한데 조기검진이 이루어져야 실명 등의 불상사를 낮출 수 있다. 당뇨망막병증이 없으면 6개월~1년 마다 검사하면 되고, 당뇨망막병증이 심하면 1~6개월 마다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도움말 : 아산 밝은신안과 망막 클리닉 장성민 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