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다 분비된 피지가 모공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면서 면포를 형성하는 여드름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기도 하고 점차 악화되어 염증성 여드름, 화농성 여드름 등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가장 바람직한 대처 방법은 여드름 발생 시 피부과를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지만, 임의적으로 압출하거나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에는 흉터가 발생할 수도 있다.

여드름으로 인해 발생한 흉터는 깊게 팬 형태, 갈색이나 붉은색으로 색소침착이 진행된 형태, 모공이 넓어진 형태 등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고 그 깊이 또한 천차만별이다. 따라서 여드름 흉터 치료는 그 형태와 깊이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이 적용되어야 하며, 자체적인 피부 재생 작용을 촉진시키면 더욱 효과적으로 흉터를 제거할 수 있다.

현재 여드름흉터 치료에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기기 중 하나는 레가또 레이저로, 플라스마를 통해 미세한 홀을 만든 다음 임팩트 초음파로 약물을 침투시키는 원리의 치료 방법이다. 바늘침을 통해 전달된 RF는 공기 중 질소와 만나 플라스마를 발생시키고, 이 플라스마가 미세한 홀을 만들어 약물이 침투할 수 있는 길을 만드는 동시에 피부 재생 작용을 촉진시킨다.

이어 피부 표면에 피부 재생 작용을 돕는 약물을 도포하고, 임팩트 초음파를 이용해 플라스마가 만든 홀 깊은 곳까지 약물이 침투할 수 있도록 시술한다. 피부에 직접 바늘을 꽂는 게 아니므로 회복 기간이 짧고 빠른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다.

또한 시술 후에는 피부 재생 작용이 완료될 때까지 피부에 자극이 가는 행동을 삼가야 하며, 자외선 역시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외출 시에는 자외선 차단제 도포를 잊지 말아야 한다. 필요에 따라 몇 차례 반복 시술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부분은 피부과 안내에 따르면 된다.

다만 무분별한 시술은 부작용 및 결과 불만족을 야기할 수 있기에 해당 분야에 관련해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의료진과 반드시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강동 라마르피부과 최진희 대표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