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에서 치아는 삼복 중 하나로 튼튼하고 고른 배열의 치아는 부러움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특히, 미소를 지을 때 보이는 고른 치열의 치아는 사람을 선한 이미지로 보이게 하는 등 개인의 이미지에도 영향을 미친다. 덧니가 있으면 귀여운 인상을 주기도 하지만 치아가 전체적으로 틀어지거나 고르지 않게 난 경우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도 있다.

그래서 치아가 틀어진 상태로 자라 치료를 원하는 경우에는 보통 치아교정을 많이 선택한다. 치아교정을 선택하는 이들은 지속적으로 많아지는 추세인데, 이는 단순히 미적인 면을 생각해 선택하기보다는 치아가 틀어지면서 생기는 부정교합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생활 속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선택도 있다.

이처럼 현대에서 치아교정이 과거보다 보편적인 치료 방법으로 자리 잡으면서 전문 교정치과도 많이 생기고 있다. 전문 교정치과의 전문의와 1:1 상담을 통해 개인마다 다른 치아 상태와 구강 상태를 살펴본 후 자신에게 맞는 교정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교정은 치료를 시작하면서 발치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꼭 발치가 필요하지 않다면 치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이처럼 개인마다 구강 상태와 치아 상태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교정 시작 전에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정밀 검사를 통해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치아교정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치아교정은 오랜 시간을 들여 치아를 움직이면서 틀어진 배열을 고치는 치료 방법이다. 해서 치아교정을 받을 교정치과를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짧으면 3개월에서 6개월이지만 길게는 몇 년까지 치과를 방문하며 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가까운 거리인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

도움말 : 수원 미소더예쁨치과 이상민 대표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