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LASER)란 Light Amplification by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의 약자로, 물리 현상을 이용한 광원 장치를 뜻한다.

레이저는 에너지를 가진 빛으로, 자연적인 빛과는 전혀 다른 특성이 있다. 레이저가 지닌 특정한 파장에 따라 특정한 깊이의 특정한 색소나 물질에 선택적으로 작용하여 효과를 발휘한다.

색소 레이저

피부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레이저는 색소 레이저다. 짧은 파장의 레이저는 피부 얕은 층의 표피성 색소(주근깨, 잡티, 검버섯 등) 질환이나 혈관 질환(홍조, 모세혈관 확장증 등)에 사용된다. 피부 표면, 얕은 층의 색소에 작용하여, 미세한 딱지를 만들고 딱지가 자연스럽게 떨어지면서 색소도 함께 탈락되어 제거된다. 1회 치료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긴 파장의 레이저는 피부 깊은 층의 진피성 색소(대표적으로 기미) 질환이나 문신 제거에 사용된다. 피부 안쪽, 깊은 층의 색소는 얕은 층의 색소와는 달리 딱지를 만들 수 없고, 색소 덩어리에 물리적인 타격을 가하여 작은 조각으로 쪼개지게 만들어 점점 색소를 옅어지게 만드는 방식이다. 따라서 표피성 색소에 비해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하다.

점 제거 레이저는 피부 표면을 얕게 깎아 내어 점이나 검버섯, 사마귀, 쥐젖, 비립종 등을 제거하는 방식이다. 뿌리가 깊은 점 제거의 경우, 한 번에 깊이 깎아 내면 흉이 남을 수 있어, 흉이 생기지 않는 깊이까지만 제거하고, 수 주 뒤에 반복적으로 제거해야 흉 없이 점을 제거할 수 있다.

흉터 레이저

흉터나 넓어진 모공이 있는 피부 표면을 미세한 굵기의 원기둥 형태로 박피한다. 피부 안쪽에 미세한 상처를 내어 상처 부위에서 피부 조직이 재생되는 과정에서 흉터나 모공 부분이 새 살로 채워지게 된다.

넓어진 모공에는 고주파를 이용한 치료도 매우 효과적이다. 미세한 바늘을 이용, 피부 재생이 원활한 깊이(1mm 내외)에 고주파 에너지를 가하면, 모공 부분이 새 살로 채워지게 된다.

재생 레이저

재생 레이저는 저출력 레이저로 혈액 순환 촉진을 통해, 상처 치유 및 염증 완화에 효과적이며, 부종 감소 및 피부 세포 내 대사 촉진으로 피부 결 개선 및 피부 탄력 증대 효과가 있다. 최근 가정용으로 출시된 마스크 형태의 제품이 각광을 받고 있으나, 병원에서 사용하는 기계와는 레이저 출력 차이가 커서, 효과 역시 차이가 크다.

제모 레이저

제모 레이저는 털이 가진 검은 색소(eumelanin)에 작용, 흡수되어 모근의 세포를 파괴하는 원리로, 털의 성장 주기에 따라 4주 정도의 간격으로 반복적으로 시행하면, 영구 제모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도움말: 나를 위한 곳, 나를 피부과 임상욱 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