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기준금리 0.5%로 인하... 역대 최저 금리에 부동산, 금 등 실물자산 가치 급등
-30일 오픈 ‘오송역 현대 힐스테이트’, KTX/SRT 오송역세권 개발 등 청주 일대 호재 모두 누린다

[비지니스코리아=이송훈 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다시 한 번 인하했다. 지난 3월 당시 1.25%에서 0.75%로의 ‘빅 컷’을 단행했던 한국은행은 5월 28일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P 하향 조정하기로 결정했다. 역대 최저 수준이다.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국내경제 성장세가 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통화정책 완화 기조를 계속해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한국은행은, 함께 발표한 경제전망 보고서를 통해 “올해 우리나라 GDP 성장률이 -0.2%에 그칠 것”으로 추산했다. 연초만 해도 2.3% 수준의 성장을 예상했으나, 실질적인 경제 타격이 예상을 크게 웃돌고 있다는 판단이다.

오송역 현대 힐스테이트 조감도

가뜩이나 대내외 경제의 불투명성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기준금리 인하로 유동자산의 가치가 하락하자, 투자자들은 부동산, 금 등의 실물자산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특히 정부의 잇단 고강도 규제로도 잡히지 않는 집값 상승세를 지켜봐 온 이들은 소위 ‘로또 아파트’ 등 큰 폭의 시세차익이 기대되는 유망지역 주거상품 물색에 집중하는 분위기다. 세종과 대전에 이어 전국 부동산 투자자들의 새로운 1지망으로 자리매김한 ‘충청의 보물’ 청주 오송이 대표적인 예다.

지자체는 물론 정부 차원의 굵직한 개발 및 지원이 잇따르고 있는 충북 청주시 오송읍 일대의 핵심 인프라는 경부선과 호남선의 전국 유일 분기점으로 국가철도망의 ‘X축’을 담당하는 KTX/SRT 오송역이다. 오송역은 평택~오송 2복선화사업,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조성사업 등의 주축으로써,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 조성, 청주전시관 건립,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오창읍) 등 일대 개발호재의 ‘거점’을 도맡고 있다.

여러 호재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민간개발방식으로 추진되는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이다. KTX/SRT 오송역 일대 70만6,976㎡ 부지를 주거, 상업, 업무, 도시기반시설 등 ‘인프라 천국’으로 업그레이드시킬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조합의 주도 아래 연내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오송역세권지구는 충북도의 야심작인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에 바로 맞붙은데다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생명과학단지 등에 인접해 지역경제는 물론 첨단 바이오헬스산업분야의 국가경쟁력 견인 효과를 가장 가까이에서 공유할 수 있는 명당 중의 명당으로 손꼽힌다.

인접한 오창읍이 정부의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대상지로 확정된 점 또한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에 큰 시너지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방사광가속기는 기초과학 및 응용연구는 물론 제약, 반도체, 첨단소재산업 등 다방면에의 활용도가 높아, 6조7천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2조4천억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 13만7천여 명의 고용창출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가칭)오송역현대지역주택조합이 현대엔지니어링을 시공예정사로 선정하고, 오송역세권지구 최중심부인 공동주택부지에 공급하는 지구 유일의 빅 브랜드 대단지 ‘오송역 현대 힐스테이트’ 조합원 모집에 나서 지역 안팎의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인접한 세종, 대전에 버금가는 서울접근성과 탁월한 미래가치 대비 합리적인 가격대에 청약, 대출, 전매제한 등 각종 규제를 적용 받지 않는 ‘규제청정지역’의 혜택까지 누릴 수 있어 벌써부터 인기가 뜨겁다.

‘오송역 현대 힐스테이트’는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오송역세권지구 A1블록에 지하 2층~최고 25층 24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2,094가구(예정)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에서는 KTX/SRT 오송역을 도보 약 10분 거리로 가깝게 이용할 수 있고 BRT, 공용버스터미널 등에 인접해 청주시내는 물론 서울, 수도권 등 전국 각지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단지 바로 앞 오송초등학교를 비롯해 가까운 오송중, 오송고 등 ‘원스톱 학세권’ 프리미엄도 누릴 수 있다.

정주여건을 보장하는 생활 인프라 역시 풍부하다. 농협하나로마트 등 쇼핑시설과 관공서, 병원, 공원 등 주요 생활 인프라가 반경 3km 내에 밀집해 있으며, 맞붙은 오송제2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에 1만2천여 가구 규모의 아파트가 조성될 예정이라 상가 등 생활편의시설 확충이 기대된다.

단지는 전체 가구를 남향 위주로 배치해 개방감과 일조량, 조망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4베이 혁신설계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고품격 공간 설계를 선보이는 한편, 스마트&시큐리티 시스템, 웰빙&이코노미 시스템 등 최첨단 주거 시스템들을 적용해 생활의 편의를 돕는다. 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가전제품들을 기본 옵션으로 제공해 비용 절감 및 주거만족도 상승도 도모할 방침이다.

어린이집, 유치원, 작은도서관, 등 입주민을 위한 고품격 커뮤니티 시설들도 다채롭게 갖춰진다. 지역 최초로 선보이는 단지 내 수영장은 25m 길이의 3개 레인을 갖춰 남녀노소 입주민들의 특별한 여가를 책임질 예정이다. 다양한 콘셉트의 어린이놀이터와 썬큰광장, 전망카페등 친환경 휴식 및 문화공간도 곳곳에 마련한다.

한편 ‘오송역 현대 힐스테이트’ 홍보관은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에 위치한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