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체 곳곳은 노화현상으로 인해 개인 차는 있지만 제 기능을 발휘하기 힘들어지게 된다. 그 중에서도 치아는 노화로 인한 변화가 가장 절실하게 느끼게 되는 부위이다. 치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할 정도로 손상, 훼손, 아예 상실되면, 치아의 중요성을 새삼 느낄 수 밖에 없다. 특히 한 두 개의 치아를 상실하는 것과 달리, 다수의 치아나 전체 치아를 잃게 되면 상당한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일상생활 또한 힘들 수도 있다.

예전에는 치아 전체를 상실하는 경우 주로 틀니가 대안이 되어 왔다. 노년층이 되면 체력적으로도 많이 약해지기 때문에 수술을 동반한 치료는 큰 부담이 들 수 있는데, 틀니는 수술과정 없이도 치아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틀니는 약한 고정력과 저작력, 번거로운 관리 등과 같은 여러가지 불편한 점이 있다.

수술의 부담을 줄이고 틀니의 불편함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임플란트 틀니가 있다. 임플란트의 비용에 대한 부담, 그리고 수술에 대한 부담감을 적은 수의 임플란트을 식립하고, 상방에 틀니를 올림으로 인해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하다. 또한 고정을 잇몸이 아닌 임플란트 상방에 고정하기 때문에 고정력도 뛰어나고, 씹는 것도 틀니에 비해 현저하게 좋아진다. 그리고 치조골의 흡수로 인해 임플란트로 모든 부위를 수복하기 어려운 사람도 시술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임플란트 틀니는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틀니를 고정시키는 방식이지만 틀니보다 현저한 기능성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비용적인 면에서도 전체 임플란트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시술이 가능하다. 특히 착용감도 편하고 고정력 및 저작기능이 우수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겪었던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노년층이 주 대상이 되는 만큼 시술 전 치과에서 충분한 진단을 통해 시술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도움말 : 충북혁신도시 혁신탑치과 정홍래 대표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