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교합은 충치, 치주질환과 함께 3대 구강질병에 속할 정도로 흔하다. 교합이란 입을 다물었을 때 위아래의 치아가 서로 맞물리는 상태를 말한다. 이와 반대로 부정교합이란 어떤 원인에 의해 치아의 배열이 가지런하지 않거나 위아래 맞물림의 상태가 정상의 위치를 벗어나서 심미적, 기능적으로 문제가 되는 교합관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부정교합을 개선하는 치아교정은 치아를 바르게 함으로써 기능적인 부분 뿐 아니라 심미적인 부분까지 개선이 가능하다. 하지만 치아교정은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의 치아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모두 같은 방법을 적용할 수 없으며 전체적인 치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치료방법 및 치료기간이 달라진다.

따라서 치아교정을 고려한다면 정밀한 검진을 통해 개인별 치아상태와 골격구조, 연령대 등에 따라 자신에게 알맞은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또한 치료에 필요한 검사와 엑스레이와 안면사진 등을 분석하여 반영한 치료계획을 전문의와 환자가 함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게 된다. 치아교정은 비교적 치과치료 중 긴 치료기간을 필요로 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치아교정 전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장치 및 술식을 적용하는 것이 좋다.

치아교정이라 하면 흔히 볼 수 있는 철길 같은 장치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은데, 치아교정 방법이 다양해지면서 시술에 사용되는 교정장치 또한 다양해졌다. 흔히 볼 수 있는 메탈교정부터 심미성을 살린 투명교정, 클리피씨교정 등이 있다. 만약 치아의 일부분만을 교정하고 싶다면 부분교정을 선택한다.

치아교정은 다른 기타치료와 마찬가지로 의료진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가 치아교정 결과를 좌우한다. 또한 치아는 원래 자리로 되돌아가려는 회귀성이 있는 만큼 유지장치 착용을 통해 사후관리를 꼼꼼하게 관리가 이루어져한다. 때문에 상담부터 진료, 사후관리까지 모든 과정에서 의료진의 교체 없이 책임진료 하는 곳인지 체크하여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도움말 : 울산 미그린치과교정과치과의원 남상범 대표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