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가 많이 썩거나 금이 가서 어쩔 수 없이 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 혹은 갑작스런 사고나 노화로 치아가 상실되는 경우 등 치아를 잃게 되는 경우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자연치아를 대체하여 씹는 기능과 심미적인 기능을 회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임플란트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흔한 치과치료이다.

자연치아를 대신하게 될 임플란트는 치아의 뿌리에 해당하는 픽스처(fixture), 치아의 머리에 해당하는 크라운(implant crown), 그 두 사이를 연결하는 지대주(abutment)로 구성된다. 이 중에 우리가 임플란트 수술이라고 부르는 픽스처 식립은 마취와 잇몸절개 등을 동반하여 시술 전 누구나 두려움을 갖는다.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위한 잇몸 절개와 염증 제거, 뼈이식 등으로 통증과 출혈, 붓기로 불편을 겪게 된다. 누구나 아프지 않고, 빨리 끝나고, 효과가 좋은 수술을 꿈꾸는데, 3D 스캔 기술과 CT 등을 활용한 디지털 시스템이 최근 각광을 받고 있다. 디지털 치과의료 시스템에서 기본이 되는 내비게이션 임플란트가 바로 그것이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차원의 정밀한 진단을 바탕으로 각 환자에게 맞춤형 임플란트 수술을 계획한다. 잇몸 염증이 적고 구강 청결 상태가 좋으면 최소한의 절개만으로도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통증과 출혈이 적고 빠른 회복에도 효과적이어서 고령인 경우, 전신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물론, 치과 치료가 두려운 환자에도 보다 좋은 선택이 된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뼈이식을 최소한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환자 맞춤형 수술 유도 장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뼈가 부족하거나 골질이 불량한 부위에서 상대적으로 잇몸뼈가 단단한 부위를 찾아서 식립을 하게 되어 가능한 뼈이식을 하지 않거나, 최소한으로 할 수 있다. 따라서 우수한 초기 고정력을 기대할 수 있고 이는 임플란트의 장기 예후에도 긍정적이다. 술 후 통증과 붓기를 줄이는데도 좋다.

구강 스캐너, 3차원 CT 등을 이용한 플랜에 따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수술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안전성을 높여준다. 정확한 식립은 여러 원인으로 인한 합병증의 가능성을 줄인다. 최종 보철물을 예상하여 수술한 임플란트는 적절한 크라운 형태와 위치로 장기적 안정성도 부여한다. 미리 계획된 보철은 앞니 임플란트에서 임시치아를 만들어 올리는데도 적합하다.

장점이 많은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모든 환자에게 유용한 것은 아니며 수술 계획 전 담당 치과의사와의 충분한 상담과 이해가 필요하다. 기존 염증과 발치 전 치아상태에 따라, 전신질환 여부에 따라 합병증의 가능성이 있고 환자마다, 치아마다 각기 다른 고민이 필요하므로 자신의 치아와 잇몸 상태를 가장 잘 아는 치과의사의 조언을 듣는 것이 좋다.

디지털 시스템의 도움을 받은 적절한 수술은 술 후 합병증 예방과 이상적인 보철 수복에 도움을 주지만 술 후 주의사항을 지키는 것은 더욱 더 중요하다. 수술 부위에 피가 잘 차야 하므로 거즈를 2시간 이상 물고, 피와 침은 가능한 삼키는 것이 좋다. 식사는 마취가 풀린 후 수술하지 않은 쪽으로 유동식을 섭취해야 한다. 식립된 임플란트가 튼튼하게 뼈에 붙으려면 최소한 한 달 이상이 소요되므로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혀로 만지는 등 자극을 주지 않도록 주의하고, 가벼운 가글을 통해 구강을 청결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도움말 : 오산 오늘은치과 정준오 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