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에 이상이 생겼다면 보통 치과를 방문해 치료를 받게 된다. 정도가 약하다면 간단한 충치치료나 스케일링으로 끝나곤 하지만 심각한 충지, 갑작스런 사고 등으로 인해 치아훼손이 크다면 치료 수준을 넘어 발치까지 해야 할 수도 있다. 이렇게 자연치아를 발치를 하게 되면 치아가 사라진 빈자리를 최대한 빨리 대체해야 하는데, 현존하는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임플란트가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임플란트 수요가 늘어나면서 치과들은 경험과 노하우가 축적되고 있고 임플란트 개발업체 역시 기술력이 향상되면서 전반적인 임플란트 완성도는 매우 높은 추세다. 하지만 이런 완성도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임플란트는 시술 후 환자의 개인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임플란트 식립 후 관리를 소홀하게 한다면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할 수 있다. 임플란트의 경우 인공치아인 만큼 충치가 생기지 않지만 잇몸질환의 발생 확률은 더욱 높기 때문에 평소 유심히 관찰하고 관리를 해야 한다.

임플란트 주위에 염증이 발생하는 임플란트 주위염은 흔히 치태 및 치석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번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하게 되면 임플란트는 물론 잇몸뼈 손상까지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임플란트 주위염 초기에는 치은염 증상과 비슷하게 나타나 잇몸에 피가 나고 구취를 동반하며 고름이 차게 되는데 이 현상이 심해지면 잇몸뼈를 약하게 만들어 식립된 임플란트에도 영향을 줘 임플란트가 흔들리고 빠질 위험이 있다. 평소 올바른 양치습관과 금주 및 금연, 정기적인 치과 검진, 스케일링 치료가 필수이며 양치 시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임플란트 주위염은 발생된 후 조치보다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임플란트 시술이 끝난 직후부터는 환자의 관리가 본격적으로 필요하기에 꾸준한 치과내원과 검진으로 성실한 관리가 진행되어야 한다.

도움말 : 방이동 예스치과 김흥모 대표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