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리프팅은 크게 시술과 수술 등으로 크게 나눠진다. 리프팅시술에 대표격으로는 실리프팅을 꼽을 수 있다. 효과적인 리프팅시술로 안면거상술보다 빠른 회복 속도와 금전적 부담이 덜 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실을 이용한 시술은 굵고 진한 깊은 주름 그리고 다양한 노화증상이 나타난 중년층에게 시술할 시 뚜렷한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굵은 주름과 처진얼굴리프팅을 위해선 안면거상술이 이용되기도 한다.

안면거상술은 중년층에게 효과를 줄 수 있는 피부리프팅 방법이다. 헤어 라인, 구렛나루를 절개해 늘어진 피부를 잡아 당겨 고정한 후 봉합하는 방식으로 깊은 주름에도 효과를 줄 수 있어 처진얼굴리프팅이라고도 불린다.

다만 중년층은 넓은 절개부위를 요구할 수 있고 붓기, 흉터 등 회복 기간이 실리프팅과 비교해 길 수 있다. 실리프팅과 안면거상술의 장점을 혼합한 형태의 최소절개 스마스거상도 등장했다. 절개 부위가 작은 만큼 수술 다음날 샴푸나 일상생활, 메이크업도 가능하다. 붓기나 멍 등도 상대적으로 적어 무리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얼굴리프팅 시술과 수술은 환자의 상태 및 노화 진행상태 등 피부 상태를 정확히 측정해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안면거상술은 환자 상태에 맞는 세밀한 분석이 필요하고 수술 시 미세한 컨트롤도 요구되는 만큼 안전성이 확보된 병원에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고 수술해야 한다.

시니어층의 경우 회복속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피부 두께를 비롯해 처진얼굴리프팅 정도 등을 포괄적으로 분석하고 맞춤 시술 혹은 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아이디병원 장우석 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