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들이 활기를 띠기 시작하며 한낮에는 반팔을 입는 것이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초여름의 날씨에 가까워졌다. 가벼워진 옷차림과 날씨와는 반대로 아토피 환자들의 마음은 점점 무거워진다. 열에 민감한 질환인 아토피는 여름의 더운 날씨와 내리쬐는 햇빛으로 증상이 악화하기 때문이다.

아토피는 환자는 물론 가족의 삶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재발이 잦고 성인이 되어서도 발생하기 때문에 누구든 방심할 수 없는 질환이다.

주요 증상은 가려움, 진물과 각질 등이며. 증상이 전신에 걸쳐서 나타날 수 있다. 이와 같은 증상은 치료해도 잘 낫질 않아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하다. 피부는 거칠고 건조하고 땀이 잘 나지 않는다.

한의학에서는 아토피 발병 원인을 단순한 피부 이상에서 찾지 않는다. 아토피는 피부의 문제이지만 발병 원인은 우리 몸 안의 체질적인 문제와 내부 장기의 부조화에서 오는 인체 전반의 문제로 파악한다.

따라서 아토피 치료는 저하된 인체 내부의 면역력과 피부재생력을 높이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아토피가 피부 질환이지만 외부에 나타나는 병변을 위주로 치료를 하게 되면 일시적인 증상 완화는 기대할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원인치료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아토피 재발을 막는 근본치료를 위해 한약치료와 침, 약침, 뜸 치료 등을 진행한다. 한약치료는 개인의 체질에 맞는 약재를 사용해 기혈순환을 도와 저하된 면역체계를 활성화하는 것과 함께 피부 재생력과 염증 억제력을 높인다.

이와 함께 병변에 직접 시술하는 침, 순수 천연 한약재에서 추출한 약침 치료를 통해 염증을 억제하고 정상적인 피부 조직으로 재생하게 된다.

아토피는 생활 속 관리도 중요하다. 적당한 운동과 스트레칭은 굳어 있는 피부를 부드럽게 움직여주고 자연스럽게 땀이 나게 해 도움이 된다. 또한, 운동과 함께 반신욕을 같이 해 주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도움말) 생기한의원 부산서면점 김철윤 대표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