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코리아=최문희 기자] 겨울에는 몸매를 감추는 옷차림으로 체중증가에 무심했다가 슬슬 가려워지는 허벅지, 엉덩이, 복부, 종아리에서 뜻밖의 튼살을 발견한 사람들이 튼살제거를 위해 피부과나 병원을 찾고 있다.

정상적인 피부보다 약간 가라앉아있어 만져보면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하게 느껴지는 튼살. 주로 임산부튼살, 엉덩이튼살 등으로 생기지만 어깨와 가슴, 무릎 등 다양한 부위의 피부에도 튼살이 생길 수 있다.

초기에는 붉은튼살로 띠를 두른 것처럼 보이고 시간이 지나면서 튼살의 깊이 및 넓이가 커쟈 탄력을 잃게 되는 하얀튼살이나 갈색튼살로 변한다.

시간이 지나 오래된 임산부튼살 제거에도 효과적인 튼살치료 MPT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에게 인터뷰를 요청했다.

차앤유 유종호 원장, 쿠키건강TV 튼살 방송 출연
차앤유 유종호 원장, 쿠키건강TV 튼살 방송 출연

Q. 튼살 발생 원인은?

피부가 팽창해서 선이 나타나는 튼살은 임신으로 인한 코르티솔 분비 증가로 임산부튼살, 출산후튼살이 생길 수 있으며 임신을 한 여성의 90%에서 임신튼살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뿐만 아니라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과도하게 하는 남성에게서도 어깨튼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의 급격한 성장,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체중의 변화로 발생되는 경우도 흔합니다. 비만 환자의 튼살은 보다 뚜렷하고 좁게 생기는 경향이 있으며, 비만한 소아나 성인에게서 튼살이 잘 생깁니다. 또한 호르몬과 관련이 있는 쿠싱증후 환자나 부신 피질 호르몬제를 장기 투여하거나 도포한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튼살초기에 바로 튼살제거를 시작하는 것이 치료 결과 만족도가 높습니다. 튼살치료는 튼살이 계속 진행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시기가 중요합니다.

차앤유 유종호 원장, 해외 의료진 교육 진행
차앤유 유종호 원장, 해외 의료진 교육 진행

Q. 튼살, 효과적으로 없애려면?

튼살 초기의 붉은튼살과 오래된 하얀튼살이 발생하게 되면 피부 세포 활성이나 재생능력이 떨어지면서 저절로 사라지지 않고 피부 탄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미 발생했다면 적극적인 튼살제거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튼살 없애는 방법에는 첨단 튼살레이저와 MPT 진피 및 콜라겐 재생요법이 있으며, MPT 튼살제거 프로그램으로 오래된 튼살도 눈에 덜 띄는 충분한 호전이 가능합니다.

튼살제거는 숙련된 의료진의 기술력이 뒷받침돼야 하며 정상 부위의 피부를 온전하게 유지하면서 제거를 원하는 임산부튼살, 엉덩이튼살 부위만을 선택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환자의 튼살 피부상태와 정도에 따라 가장 적합한 1:1 튼살 없애는 방법으로 진행해야 하므로 여러 종류의 첨단 튼살레이저를 복합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다양한 부위에 무리 없이 튼살치료가 가능합니다.

Q. 튼살치료 레이저 종류별 특징은?

튼살레이저 종류로는 레가토, 어븀야그 레이저나 프락셔널레이저(모자이크HP, 액션프락셔널), 큐스위치 앤디야그 레이저(스펙트라, VRM3) 등 다양한 레이저와 고주파 치료, 진피 및 콜라겐 재생요법 등 다양합니다.

붉은튼살이 시간이 지나 오래되어 흰튼살로 변한 패인 자국에도 효과를 보이는 튼살제거 MPT는 피부의 콜라겐과 탄력 섬유를 증가시키며 튼살치료 후 색소침착 예방, 전문적 재생요법까지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MPT 마이크로 니들이 하얀튼살 부위에만 접촉한 상태로 피부 손상을 최소화한 정교한 스크래치 방식으로 진행되어 정상 부위의 피부 손상을 최소화합니다.

MPT 튼살치료 프로그램은 피부탄력을 증대시키며 시너지 멀티플렉스와 클라리티레이저, 스펙트라 등 첨단 튼살레이저로 개인별 튼살의 진행 기간과 색상, 면적, 깊이에 따라 맞춤 솔루션으로 진행됩니다. 환자의 붉은튼살, 흰튼살 등 상태에 따라 치료기간 및 치료비용, 방법이 달라집니다.

차앤유클리닉 20여명의 분야별 피부전담의사, 100여명의 스텝진 매주 교육 진행
차앤유클리닉 20여명의 분야별 피부전담의사, 100여명의 스텝진 매주 교육 진행

Q. 튼살치료 시 주의사항이 있다면?

튼살제거를 할 때는 광고성이 짙은 시술 후기에 의존하기 보다는 시술경험이 풍부한 병원이나 성형외과, 피부과에서 정확한 진단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의 살튼자국 상태에 따라 치료기간 및 튼살레이저가격이 달라지며, 튼살치료 기간 동안은 오메가3, 비타민, 아스피린 등 출혈 경향을 보이게 하는 제제의 복용은 피하고, 시술 후 1~2일간은 땀 흘리는 운동이나 샤워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튼살치료 MPT 프로그램은 튼살의 상태와 넓이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마취연고를 통한 마취시간(30분)을 제외하고 약 2~30분 정도 소요되며, 연고 마취를 한 뒤 시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통증이 거의 없는 진피 콜라겐 재생요법으로 인체에 무해합니다.

한편, 대한 미용레이저의학회 회장 및 연세대 임상지도교수를 역임하고 있는 차앤유 유종호 대표원장은 튼살치료 MPT 프로그램 의료기술 개발로 ‘장한 한국인상’을 수상했으며, 도서 ‘미용성형의 명의 16’의 튼살 부문 집필을 담당한 바 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