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진료를 받게 되면 음주와 흡연을 삼가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된다. 임플란트를 받거나 스케일링 또는 치아를 발치를 하거나 할 때 피가 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일반적으로 치과 진료에서 음주와 흡연을 권하지 않는 이유는 치유 과정이 더디거나 부작용이 발생할 위험성이 크기 때문이다.

치아교정을 할 때에도 술과 담배를 권하지 않는다. 치아교정은 치아배열이 불균형하거나 치아가 똑바로 맞물리지 않아 오는 심미적 개선과 음식물이 잘 끼는 경우, 충치, 잇몸질환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의 기능적 개선이 필요할 때 권고되는 진료다.

교정을 위해 치아에 물리적 힘을 가하게 되는데, 치아를 둘러 싸던 뼈는 녹아 없어지고, 반대쪽에서는 새로운 뼈가 만들어지게 된다. 뼈가 녹고 새롭게 생성되는 과정을 통해 치아가 이동하며 세포가 새로 생성되는 일종의 치유 과정이다. 세포의 반응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세포의 활성도가 높은 청소년들이 성인에 비해 치유가 빠른 편이다.

치아교정을 진행 시 적당한 음주는 큰 영향을 초래하지 않지만 빠른 치유를 위해 가급적 권하지는 않는다. 다만, 치아교정의 초기이거나 발치 교정을 진행 중이라면 음주와 흡연을 중단하는 게 현명하다.

과한 음주를 진행할 경우 응급실에 실려 갈 수 있을 정도로 부작용이 클 수도 있다. 음주에 의해 혈액 내 순환이 증가되고 발치를 통해 생긴 상처나 염증이 더 심해져 출혈이 많은 경우도 있다. 면역력 저하의 원인이기로 해 상처의 회복 속도도 더디게 만들 수 있다.

특히, 치아를 발치한 부분에 생기는 염증은 심각한 통증을 동반한다. 흡연 역시 새로운 세포가 새로 생성되는 과정을 방해하고 염증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므로 가급적 줄이거나 금연하는 것을 권한다.

술과 담배뿐만 아니라 특정 진통제들은 치아의 이동을 억제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약을 꾸준히 복용한다면 치아교정이 더딜 수 있다.

치아교정은 다른 진료에 비해 치유기간도 길고 여러 상황을 파악해야 한다. 때문에,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과 진료계획에 대한 이해가 필수이며 개인에 따라 발생하는 부작용 또는 시술의 결과와 기간을 의료진과 함께 해결하고 치유해야 한다.

도움말: 중랑교정치과 정지환 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