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보통 노화로 인해 중장년층들이 많이 받는 치과치료라는 인식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노화뿐만이 아닌 예상치 못한 사고, 치아의 손실, 외부적인 상황 등으로 인해 어쩔 수 없는 치아의 손실에 의해 젊은 층들도 많이 찾고 있다. 치아 중에서도 어금니는 치아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어금니를 상실하게 되면 연령과 무관하게 빠른 임플란트 조치가 필요하다.

어금니는 음식물이 소화가 잘 될 수 있게 씹으면서 잘게 부셔주는 저작능력을 통해 소화할 때 수월하게 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때문에 몸 건강으로도 직결이 되어 어금니의 손실은 큰 문제로 다가올 수 있다. 어금니의 중요도가 큰 만큼 어금니임플란트 시술 시 씹는 기능적인 부분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면서도 단단한 고정력이 유지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둬야 한다.

어금니는 입 안쪽부분에 위치하기 때문에 심미적인 기능은 적지만 반대로 그만큼 충치나 질환발생 시 시각적으로는 확인이 힘들기 때문에 어금니 부위 임플란트 환자비중이 높은 편이며 그만큼 평소 치아관리 시 어금니를 더욱 신경 써야 한다.

특히 음식물과 작용하는 비중이 어금니가 크므로 어금니 임플란트 시술 후에도 자연스럽게 음식물 저작작용을 하게 되는데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물은 가급적 임플란트 부위를 피하는 것이 좋다.

최근의 임플란트의 완성도는 매우 높은 편이며 치과의 시술노하우도 많이 축적되고 있는데다 첨단 임플란트 시술법도 선보여졌기에 기능회복에 주안점을 둔 어금니 임플란트도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다. 때문에 어금니에 문제가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치과를 찾는 것이 좋으며 개인 관리 면에서도 다른 치아보다 더욱 신경 써 관리해야 재수술의 위험 없이 오래 사용 가능하다.

도움말 : 바른탑치과의원 부천원종점 김윤호 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