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및 청소년기 자녀를 키우는 부모라면 자녀의 치아교정에 대해 고려해보지 않을 수 없다. 성장기 발육을 이용한 성장기 교정치료, 소아교정치료는 건강한 발육과 아름다운 얼굴의 외형을 완성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교정이 필요한 경우 치과를 찾아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소아교정은 특히 아이가 자라는 과정에 있어 부정교합이 생기는 것을 미리 예방하거나 이미 생긴 경우 더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이를 치료하기 위한 교정치료로써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다. 부정교합 발생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방지해주는 것 외에도 충치나 잇몸질환을 조기에 예방하여 건강한 구강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도 한다.

빠른 시기에 조기 소아교정 치료를 시작하면 치아가 쉽게 부러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며 턱관절 질환이나 치아가 마모되는 질환 및 손상 등의 문제도 방지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며 성장발육을 이용하여 골격의 문제를 예방하는 효과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소아교정의 특징이다.

최근에는 소아교정 치료기간이 짧은데다 재발될 가능성도 낮기 때문에 어린이를 둔 부모들의 소아교정을 고려하는 경우가 점점 늘고 있으며, 손가락을 빠는 등의 나쁜 습관까지 함께 개선할 수 있어 소아교정의 치료가 빠를 수록 더욱 신속하게 자리잡는 치아골격 및 턱균형의 조화, 이상적인 성장의 얼굴 균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소아교정 치료의 적정 시기로 아이의 턱뼈와 치열상태, 성장단계에 따라 각자 다르기 때문에 보통 6세가 되면 교정과 치과의사에게 상담을 받고 필요 시 정기적인 체크를 통해 적절한 교정치료 시기를 결정하길 권한다. 6세에 예비검진을 하고 이후 8세 전에는 위아래 턱뼈의 성장 부조화를 살펴본 후 발견 시 본격적인 1:1 맞춤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적절하다.

도움말 : 포항 하얀e치과 이경민 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