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치질과 같은 항문 질환으로 말 못할 고민을 안고 지내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과거와 다르게 식습관이 서구화되었고,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무리한 식단 조절을 하시는 분들도 많아지셨고, 운동량이 적으며, 앉아서 일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기에 변비로 고통을 호소하는 인구도 늘어났습니다.

변비로 인해 배변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항문의 압력이 높아지고, 이는 항문 질환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모든 변비가 항문 질환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치질과 같은 항문질환의 주요 원인으로 변비를 꼽는 것이 사실입니다.

치질은 치핵과 치열과 치루를 통합해 일컫는 말로 그중 치핵이 가장 흔합니다. 치핵은 혈관, 평활근 및 지지조직 등으로 구성된 항문 쿠션조직이 늘어나 혹처럼 튀어나오는 질환입니다.

치질의 증상으로는 출혈, 뭔가가 튀어나옴(탈출), 간지러움 등입니다. 치핵은 통상적으로는 통증이 없으나, 탈출된 치핵이 항문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거나 치핵 내에 혈전이 생기면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핵은 증상이 발생하는 즉시 진단을 받고 악화되기 전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오해를 하시는데 치핵은 반드시 수술을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변을 볼 때 힘을 많이 주고, 너무 오래 화장실에 앉아 계시는 배변 습관을 고치는 것이 우선되어야합니다. 그리고 약물과 연고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한 변비 예방을 위해 과일과 야채 등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고, 따뜻한 물로 좌욕을 해 항문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물론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치핵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불편하실 정도라면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겠고, 치핵으로 인해 빈혈이나 혈전과 같은 합병증이 유발된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치핵을 치료해야 하겠습니다.

치핵의 수술법은 다양합니다. 절제 및 결찰술이 가장 많이 시행되며, 점막하 치핵절제술이나 자동문합기를 이용한 치핵절제술이 시행되기도 합니다.

치질 수술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의료진이 있고, 항문외과질환을 주로 치료하며, 무조건 수술을 권하지 않는 병원을 찾아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치질은 방치하면 심해지고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과 치료를 주저해서 치료시기를 놓친다면 더 악화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났을 때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도움말 : 수원 장편한외과 이성근 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