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요양병원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술들이 많은 암요양을 희망하는 환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면역치료 부분이 그 대상인데, 실제 암 환자의 면역력이 향상될 경우 인체의 조직들이 정상 기능을 회복하게 되고, 그 결과 암의 재발이나 전이를 예방할 수 있으며, 치료의 효율을 높여준다고 알려졌다.

이처럼 암 치료와 요양에 있어 면역력 회복은 그 중요성이 대두하고 있다. 최근에는 많은 암요양병원에서 물리치료, 항암식단, 고압산소치료 등을 통해 개인의 증상에 알맞은 암 치료와 함께 면역력 회복을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시술들과 프로그램들은 항암치료에 대한 부작용 완화와 더불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되는 경우가 많다. 이와 함께 암 환우들에게 나타나는 스트레스, 우울감, 자존감저하 등의 정서적인 부분과 항암식단을 통한 체계적인 관리가 진행될 경우 결과에 대해 더욱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다.

일반 요양이 아닌 암요양을 목적으로 하는 암요양병원의 경우 시설적인 요소도 배제할 수 없다. 요양 환자의 편의성을 위해 병실 자체를 고급스럽거나 안락함을 제공되어야 하고, 개인 물품을 보관하는 보관 편의성, 항암치료로 저하된 체력 등을 고려한 이동 편의성, 병실 내부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은 요양환자를 위한 오락 편의성 등이 모두 적절히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시설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의료서비스도 맞춤형의 형태로 제공되어야 한다. 환자 몸 상태에 알맞은 1:1 의료진 맞춤 케어로 저하된 면역력을 향상해야 한다. 그리고 단순 항암치료나 요양이 아닌 면역력을 상승시켜주는 다양한 치료와 프로그램을 통해 재발을 억제하고, 신체 건강은 더욱 높여주는 것이 암요양환자에게는 필요하다.

도움말: 부산 서호광안요양병원 김앨빈 진료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