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을 맞이하여 매년 사람들은 올해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설정한다. 그리고 이를 실천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계획을 세운다.

그중에 많은 사람들이 목표리스트에 체중감량을 적어놓는다. 연예인의 체중감량 성공기나, 특정 연예인의 이름을 걸어놓은 식단조절 방법이 매번 기사로 올라오는 것을 보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체중 감량에 관심을 갖는지 알 수 있다.

체중 감량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식단 조절이다. 하지만 무리한 식이제한으로 다이어트를 할 경우 위장건강의 악화와 영양분 부족 등으로 구취를 유발할 수 있다.

먼저 입냄새의 원인으로는 침의 분비의 감소를 볼 수 있다. 침은 물리화학적으로 입안의 항균 작용을 한다. 그런데 체중감량을 통해서 음식 섭취가 줄게 되면 자연스럽게 침도 줄게 된다. 이로 인해 입안을 청결하게 하는 자정 작용이 떨어지면서 구취를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침분비가 줄게 되면 자연히 소화력도 떨어져 체내에 쌓이는 찌꺼기 및 독소인 담적을 발생시키게 된다. 담적병과 함께 발생하는 주요 질환 및 증상에는 소화기성 입냄새와 더불어 역류성 식도염, 만성위축성위염, 장상피화생, 기능성소화불량, 과민성 장 증후군 등이 있다.

이와는 반대로 무리한 식단조절로 인해 갑자기 먹지 않다가 폭식이나 과식을 하는 것도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폭식과 과식은 위장기능의 이상을 가져올 수 있다. 이는 위 기능의 피로도를 높이게 되며 이로 인한 역류성 식도염, 위염 등의 문제가 발병할 수 있다.

이렇게 생겨난 구취증상뿐만 아니라 가슴통증, 속쓰림, 신물 올라옴, 두통, 불면, 속 더부룩함, 가스참, 대변문제, 전신무력감, 우울감 등 여러 가지 담적증상도 삶의 질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멋진 몸매 하나를 얻고 수많은 질환들을 떠안게 되는 셈이다.

결국엔 무조건 먹지 않는 체중감량법보다는 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 하고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음식, 스트레스 해소와 신진대사 촉진을 위한 운동을 하는 것이 더욱 지혜로운 방법이다.

도움말: 제일경희한의원 강기원 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