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코리아=정민희 기자] ‘매운 음식 많이 먹기’, ‘음식 빨리 먹기’ 방송 등과 같은 자극적인 먹방(먹는 방송) 콘텐츠가 인기를 끌며 ‘먹방 홀릭’ 문화가 사회 전반으로 팽배하다. 하지만 이러한 콘텐츠를 따라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위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위는 불안, 스트레스, 긴장과 같은 요인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장기로 자극적인 음식 섭취 및 잦은 폭식 등을 반복하게 될 경우 위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또한 속 쓰림, 위장 통증, 상복부 통증 등과 같은 증상을 장기간 방치할 경우 위궤양 또는 위암 등과 같은 심각한 병으로 발전할 수 있다.

때문에 평소에 불규칙한 식습관과 자극적인 음식을 즐겨먹는다면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위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여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다.

위 건강기능식품으로 잘 알려진 원료는 매스틱검이다. 그리스 키오스 섬에서만 자생하는 매스틱 나무의 수액을 통해 채취되는 매스틱검은 한 그루당 약 180g 미만의 소량만 채취가 가능한 원료로 그리스에서는 5천년 전부터 위와 치아 건강을 위해 쓰인 원료로 유명하다.

매스틱검은 위 속 쓰림을 유발하는 원인인 과다하게 분비되는 과도한 위산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며 손상된 위 점막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 18세에서 75세 기능성 소화불량을 가진 148명을 대상으로 3주간 기능성 원료인 매스틱검을 섭취한 결과 실험한 결과 위산 역류 및 경미한 속 쓰림에 대하여 유의적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한편 매스틱을 활용한 건강기능식품의 인기에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서는 식품원료로 사용할 수 없는 매스틱 원료를 사용해 유통한 업체를 확인하고 판매 중단 및 회수 조치하는 등의 문제가 잇따르고 있다. 때문에 위 불편감을 개선하고자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식약처로부터 안전성과 기능성을 인정받은 매스틱 원료를 사용한 건강기능식품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