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키 성장에 관심이 많은 엄마들이 크게 늘어났지만 여전히 어떤 점이 키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원활한 키 성장을 돕기 위해서는 성장호르몬을 최대로 끌어내는 생활습관과 식습관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또한 키는 많이 크려고 하루 이틀 노력한다고 해서 결과가 바로 보이지 않는 만큼 꾸준한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근에는 성조숙증 등 키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를 예방하는 것도 관심사가 됐다. 키 성장에는 왕도가 없다. 최근에는 성조숙증으로 인해 성장기가 빨리 끝나기 때문에 성조숙증 예방이 중요하다.

아이들의 성조숙증을 유발하는 생활습관은 △밥 빨리 먹기 △늦은 취침 시간 △긴 TV 시청 및 컴퓨터 사용 시간 등이다.

키를 작게 결정하게 되는 요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성조숙증이다. 성조숙증이란 성호르몬이 너무 빠른 시기에 분비되기 시작하여 뼈의 성장판이 정상보다 일찍 닫히게 되어 성장기간이 짧아지게 되는 증상을 보인다. 실제 성조숙증의 주원인은 비만이다.

비만이 되는 식습관 중 하나가 바로 음식을 빨리 먹는 것으로, 특히 어른에 비해 아이의 위는 둔감하고 반응이 느리기 때문에 위가 음식물로 가득찼음에도 불구하고 빨리 먹으면 포만감을 느끼지 못해 과식을 하게 되어 비만으로 이어지게 된다.

밥 먹는 것도 습관이므로 어릴 때부터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해 주는 것이 중요하며, 아이가 빨리 먹는 경향이 있다면 씹는 횟수를 정해주는 등으로 식사 습관을 교정해 주는 것이 권장된다.

또한 수면 시간은 뇌가 쉴 수 있는 유일한 시간으로 뇌에는 보약이 되고 기억을 저장하는 시간이 된다. 따라서 학습시간이 절대적인 부족한 수험생이라 하더라도 가능한 12시 이전에는 잠자리에 들어야 하고,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깊은 잠은 성장과도 큰 관련이 있다. 숙면상태에 성장호르몬이 분비가 최대치를 이루고 잠들고 7시간 ~ 8시간 사이에 두 번째로 성장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므로 초경이나 변성기 이전에는 8시간 이상의 수면시간을 유지해주고, 초경이나 변성기 이후에는 7시간의 수면시간을 유지해야 한다.

더욱 중요한 것은 기분 좋게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잠들기 전에는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주는 것이 현명하다.

마지막으로 요즘 아이들은 영상 매체에 길들여져 있다. 특히 컴퓨터의 화려한 그래픽은 아이들의 눈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아이들은 화려한 영상의 TV나 컴퓨터 게임에 많은 시간을 쏟고 때로는 잠을 줄여가면서까지 집중하는 중독적인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

게다가 늦은 시간까지 쇼 오락 프로그램이 방영되어 아이들은 갈수록 더 늦게 잠자리에 드는 추세를 보이기도 한다. 그런데 지나친 TV시청이나 컴퓨터 사용은 아이들의 성장에 큰 방해가 된다.

TV나 컴퓨터 게임을 지나치게 하면 멜라토닌 분비량을 감소시켜서 이로 인해 성조숙증이 생기기도 하지만 몸을 움직이지 않고 사고의 과정이 적은 이러한 활동들은 숙면을 방해하고 또 비만하게 하며 수면 시간을 줄여 체내에서 성장호르몬이 적절히 분비되지 않아 성조숙증이 더욱 촉진되게 된다.

도움말 : 서정한의원 성장클리닉 박기원 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