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외모는 우리 삶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치아는 환한 미소를 책임지는 신체 부위로, 틀어진 치열은 심미성을 저하시켜 외모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저작, 발음 등 기능적으로 불편함이 따를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개선하는 것이 좋다.

치아교정은 틀어진 치열을 가지런하게 함으로써, 기능적인 부분은 물론 심미적인 부분까지 개선하는 치과치료이다. 최초 검사를 통해 구강구조를 정밀히 진단하고 진행과정, 사후관리까지 세밀한 노력을 필요로 하는 치료의 방법이다. 짧게는 수 개월에서 길게는 수년에 걸쳐 진행되는 장기적인 치료이므로 의료진과 환자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치아교정은 선천적으로나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돌출입, 덧니와 같은 부정교합을 개선하는 치료이다. 과거에는 메탈 교정을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클리피씨 교정, 투명 교정, 세라믹 교정 등 다양한 교정 방법이 개발되면서 개개인의 특성과 니즈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이 가능하다.

치과 치료 중에서도 난이도가 높은 치아교정은 장기적인 시간이 소요되는 치료인 만큼 교정 도중 담당 의료진이 교체되는 일은 없어야 하고 개인별 치아 및 골격 구조와 성형 여부, 부정교합 등을 고려한 맞춤 시술이 이루어짐과 동시에 정확한 검진과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권장된다.

치아교정을 잘하는 치과를 찾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사항을 체크할 필요가 있다. 먼저 숙련된 실력을 가진 교정전문의가 상주하는지, 교정치료를 위한 진단장비(3D CT, 디지털프로그램 등)가 구비되어 있는지, 체계적이고 꼼꼼한 진료가 이뤄지는지 방문하여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아울러 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책임 진료를 진행하는지 확인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도움말: 울산 미그린치과 남상범 대표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