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05 (금)
척추 관절 수술 후 재활치료, 선택이 아닌 필수
척추 관절 수술 후 재활치료, 선택이 아닌 필수
  • 윤영실
  • 승인 2020.03.16 15: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척추나 관절 부위의 수술은 노화로 인해 받기도 하지만, 젊은 층은 외상이나 잘못된 생활습관에 의해 받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질환은 초기에 치료를 받으면 비수술적 치료로 통증이 완화되거나 회복될 수 있다. 반면 치료시기를 놓치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받아야만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척추·관절 수술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수술만 잘 받으면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정형외과 전문의들은 입을 모아 수술 후 재활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잠실 본브릿지병원 신진협 원장
잠실 본브릿지병원 신진협 원장

수술 후 재활치료는 수술부위의 빠른 회복과 기능 강화를 목적으로 시행된다. 재활치료는 기존의 수술 후 진행되었던 간단한 물리치료를 발전, 다양화시켜 환자가 보다 건강하게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치료이다.

과거보다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현대사회에서 척추나 관절 수술 후 재활치료는 더 이상 선택적인 부분이 아닌 필수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해졌다. 수술이 잘 되었다 하더라도 수술부위의 회복과 기능 강화를 돕는 재활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온전한 회복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재활치료를 소홀히 하다가는 심한 경우 회복의 골든타임을 놓칠 수도 있다.

수술 후 정형외과 재활치료는 다양한 재활기구와 철저한 재활시스템으로 수술부위에 대한 빠른 회복을 돕는다. 중요한 것은 근관절 기능검사를 비롯해 환자의 현 상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파악된 정보를 바탕으로 다음 재활치료를 계획하거나 시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단순히 수술부위 위주의 치료가 아닌 우리 신체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균형치료를 시행해야 만족할만한 회복성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척추·관절 부위에 대한 올바른 수술이 진행되는 선행단계가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수술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수술 후에 진행되는 재활치료라는 것을 많은 환자분들이 알아야 한다.

(도움말) 잠실 본브릿지병원 신진협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