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윤영 대표, “비록 경영환경이 어렵지만, 더 힘든 사회 고통 같이하기 위해” 설명

[비지니스코리아=최문희 기자] 사회적기업 ‘전주비빔빵’이 지역 방문객 감소로 인한 매출 감소 고통속에서도 코로나19로 고통이 극심한 대구/경북지역 돕기에 나섰다. 전주비빔빵을 육성하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이 함께 했다.

전주비빔빵은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헌신하는 대구, 경북지역 의료진들에게 조금이라도 힘이 되기 위해 SK이노베이션과 함께 2천만원 상당의 제과류를 대한적십자에 전달했다. 기부한 제과류는 대구, 경북지역 의료진과 자원봉사자들에게 전달된다.

전주비빔빵 임직원들이 9일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주빵카페 매장 앞에서 의료진을 응원하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전주비빔빵 임직원들이 9일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주빵카페 매장 앞에서 의료진을 응원하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특히 전주비빔빵은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여파로 매출이 90%나 줄어든 열악한 경영상황에서 기부를 결정해 눈길을 끌고 있다. 전국적으로 많은 관광객이 찾던 전주 한옥마을에 방문객이 끊겨, 많은 매출을 내던 한옥마을 판매점 문을 일시적으로 닫는 등 심각한 고통을 받고 있다.

전주비빔빵은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모두가 어려운 상황에서, 고통을 분담하자는 취지로 전 제품을 10%~30% 할인한 가격으로 판매해 소비자 부담을 줄이기로 했다.

전주비빔빵은 사회적인 고통을 해결하면서 경제활동을하는 사회적기업 본연의 역할을 하기 위해 이 같은 기부를 하게 됐다. 특히, 대구, 경북지역 의료진과 자원봉사자들이 환자들을 돌보느라 끼니도 제대로 먹지 못하며 밤낮없이 일하는 모습을 보며 작은 보탬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전주비빔빵은 노인,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 직원들을 고용해 전주 비빔밥을 모티브로 한 비빔빵 등 다양한 빵을 판매하며 전주를 대표하는 사회적기업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일자리 창출 뿐 아니라 친환경 원료를 사용해 환경분야에서도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회사가 가진 회계, 재무, 생산관리, 마케팅, 홍보 등 역량으로 전주비빔빵에 멘토링을 제공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전주비빔빵 장윤영 대표는 “전주비빔빵은 시작부터 우리 사회의 고민을 해결하면서 상생하는 것을 가장 큰 목적으로 출발했다”며, “전주비빔빵도 창사이후 가장 어려운 순간이지만, 더 큰 고통을 받고 있는 대구, 경북 지역주민의 안전을 위해 불철주야 고생하는 의료진들과 자원봉사자들이 큰 역할을 해 주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할머니들과 열심히 빵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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