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실리콘앨리’ 만드는 특화설계 복합 지식산업센터,

최근 연이은 부동산 규제 정책과 기준금리 인하 등이 맞물리면서 시중 부동산 여유자금이 수익형 부동산으로 빠르게 옮겨가는 가운데, 특히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전매제한이나 대출 규제에서 자유로울 뿐만 아니라 실입주 시 각종 세제혜택까지 받을 수 있어서다.

이처럼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부동산 업계는 ‘특화설계’를 도입한 지식산업센터를 주목하고 있다. 단순히 업무, 생산만 진행되는 공간을 초월해 임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티 공간을 도입해, 실입주기업들의 입주율을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사진: [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사진: [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특히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직원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창조’와 ‘혁신’의 공간으로 사무공간이 변화하는 추세로, 글로벌 기업들이 한 발 앞서 이러한 트렌드를 주도하면서 국내에서도 이러한 문화와 공간 구성을 벤치마킹 하는 지식산업센터 사례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뉴욕 ‘실리콘앨리(Silicon Alley)’를 벤치마킹한 지식산업센터가 등장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 동탄테크노밸리에 조성되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이 그 주인공으로, 지하 4층~지상 20층, 연면적 23만 8,615㎡ 규모에 약 1,700호실에 달하는 제조∙업무형 사무실과 스트리트형 상업시설, 기숙사를 함께 공급한다.

해당 지식산업센터의 모티브가 된 ‘실리콘앨리(Silicon Alley)’는 미국 뉴욕 맨해튼을 중심으로 IT 대기업 및 스타트업 기업들이 모인 지역을 뜻하며 미국 내에서도 창업의 메카로 평가받는 곳이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은 이 같은 실리콘앨리의 기업문화와 환경을 벤치마킹해, ‘위워크’를 연상시키는 깔끔한 공유오피스와 뉴욕 스트리트몰 스타일의 상업시설을 도입한다.

먼저 편리하고 자유로운 업무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공유라운지와 세미나실, 다목적체육관, 옥상정원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마련한다. 전 호실에 삼성전자 사물인터넷(IoT), 시스템에어컨이 적용되며, 건물 곳곳에 뉴욕 센트럴파크를 모티브로 한 녹지공간이 조성된다.

또한 입주기업을 고려한 특화설계를 도입해, 용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섹션 오피스 형태의 두 가지업무 공간을 조성했다. 제조형은 5.7m의 높은 층고와 4방향 자연 환기로 통풍성을 극대화했고 업무형은 테라스형 설계를 적용해 다양한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인접해 있는 경부고속도로 기흥IC, 기흥동탄IC를 통하면 서울 도심이나 수도권 주요 산업 지구와도 빠르게 왕래할 수 있으며 용인서울고속도로, 제2순환고속도로의 연계 이용도 편리하다. 인근 SRT 동탄역은 GTX-A가 추가적으로 신설될 예정이다.

함께 들어서는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은 뉴욕 스트리트몰을 컨셉으로 레드브릭, 그래피티 등의 디자인을 적용해 건물 곳곳에서 자유롭고 세련된 뉴욕의 정취를 느낄 수 있게 했다. 현재 멀티플렉스 영화관 씨네Q(큐)와 12개 정식규격 레인을 갖춘 대형 볼링장이 입점을 확정 지어 빠른 상권 활성화가 기대되며, 대형 서점 등 키 테넌트 입점도 준비 중이다.

현재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견본주택은 한미약품 뒤편인 경기도 화성시 동탄기흥로 570-6에 위치하고 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고객들이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도록 철저한 방역체계를 마련했다. 지난달 27일 부로 견본주택 전체 방역작업을 완료했으며 입장시 손 소독제를 의무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한 편 열 화상카메라(담당자 배치)를 설치했다. 또 공기청정기를 가동해 쾌적한 공기질을 유지하고 고객간 동선을 제한하며, 매일 자체 방역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상업시설에 설치될 미디어 파사드를 견본주택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을 조성하고 실제 설계를 반영한 초대형 사업지 모형도와 상업시설 단면 모형도를 도입해 내방객들이 사업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갤러리 풍으로 쾌적하게 조성된 공간에서 5G와 인공지능(AI)을 적용한 로봇 커피 머신을 운영해 고객들과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